Translate

2013년 6월 15일 토요일

(루머) 하스웰 E 는 8 코어/ DDR4 지원 ?



 현재까지는 인텔측 공식 발표가 없는 가운데 2014 년 후반기에 등장할 하스웰 E (Haswell - E) 프로세서에 대한 슬라이드가 유출되었다고 VRzone 이 전했습니다. 이에 의하면 하스웰 E 는

 -  6-8 코어 제품군
 -  Shared Cache 는 최대 20 MB (현재 샌디 브릿지 E 는 15 MB 까지) 
 -  TDP : 130 ~ 140 W
 -  소켓 : LGA 2011 - 3
 -  칩셋 : Wellsburg 
 -  4 채널 DDR4 2133 MHz

 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또 신형 Wellsbrug 칩셋은 


- Up to 6 x USB 3.0 ports
- Up to 8 x USB 2.0 ports
- Up to 10 x SATA 6 Gbps ports
- Integrated Clock support
- TDP of 6.5W

 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SATA 6 Gbps 포트 및 USB 3.0 을 기본 칩셋에서 매우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외에 새로운 LGA 2011 - 3 소켓은 기존의 LGA 2011 소켓의 리비전으로 핀수는 동일하나 다루기 더 편리할 것이라고 하는데 이전 메인보드와 호환성 여부는 아직 확실치 않습니다. 



 익숙한 슬라이드 (?) 의 모양으로 봤을 때 이 루머는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하스웰 E 의 DDR4 지원 루머는 오래전부터 제기되어 왔고 시기적으로도 2014 년에 DDR4 메모리가 시장에 공급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점은 일반 사용자용 8 코어 (라고 해도 가격은 상당할 듯 ) CPU 가 등장할 예정이라는 소식인데 현재의 샌디브릿지 E 의 4 - 6 코어 보다 더 많은 코어를 제공한다면 멀티 쓰레드 지원 프로그램을 많이 쓰는 유저들에게는 희소식이라고 하겠습니다. 


 최근 하이엔드 CPU 시장의 발전이 매우 더디게 진행되는 가운데 일단 이 소식은 반가운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확정된 뉴스는 아니기 때문에 아직은 루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의 3930K 의 뒤를 이을 포지션에 DDR4 지원의 8 코어 하스웰이 등장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러면 2014 년 하반기에는 대대적인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할 만한 이유가 생길텐데 말이죠. 


 (추가로 한가지 더 언급하면 Haswell 에 대한 한글 표기를 앞으로는 하스웰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즈웰, 해즈웰 등 여러 한글 표기가 유저들 사이에서 오가고 있는데 인텔 프로모션 행사를 보니 그냥 하스웰로 하기로 결정한 것 같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