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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6월 21일 금요일

퀄컴 스냅드래곤 800 벤치 결과 공개



(스냅드래곤 로고    Credit : Qualcomm) 


 아난드텍이 개발자용 타블렛을 이용해서 MSM8974 Snapdragon 800 의 벤치 마크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이 타블렛은 

CPU :  4x Krait 400 at 2.3 GHz
GPU : Adreno 330 at 450 MHz
RAM : 2GB 2x32 LPDDR3 800 MHz (12.8 GB/sec)


 입니다. CPU 성능이야 대폭 상승하진 않았을 것으로 생각되고 궁금한 부분은 바로 스냅드래곤 600 대비 2 배라고 주장하는 GPU 성능입니다. 테스트에 쓰인 MSM8974 는 스냅드래곤 800 의 최상위 모델로 발열과 전력 소모를 감안한다면 주로는 타블렛 용으로 생각되나 모든 스냅드래곤 800 시리즈가 동일한 GPU (즉 Adreno 330) 을 사용하므로 그 벤치 결과가 궁금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말하면 실제로 최대 성능이 Adreno 320 대비 2 배에 육박합니다. 




 결과적으로 CPU 성능은 클럭 증가분만큼 상승 했으므로 CPU 로딩이 많은 작업에서 스냅드래곤 600 보다 더 우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3D 성능은 

                                      갤럭시 S4 (T mobile/스냅드래곤 600)     스냅드래곤 800
 3DMark Graphic Test 1             51.5                                                  99.8
 3DMark Graphic Test 2             48.4                                                  89.3
 3DMark Ice Storm                   11116                                                19661
 GLbench 2.7 (Egypt off)           40                                                      68
 GLbench 2.7 (T Rex HD off)      15                                                      26 


 수준으로 실제 최대 성능에서 스냅드래곤 600 (Adreno 320) 대비 최대 2배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실게임 성능에서 아이패드 4 에 쓰인 A6X 를 능가하는 성능이기도 합니다. (다만 Fill Test 나 Triangle Throughput 테스트 결과는 아이패드 4 의 승리) 테그라 4 역시 긴장해야할 성능인데 아쉽게도 이 벤치에서는 테그라 4 와의 비교는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GLbenchmark 2.7 과 3D Mark 를 통해 이뤄진 PC 및 다른 모바일 그래픽과의 성능 비교입니다. 3DMark  테스트 에서 

 Intel Core i5 3317U (HD4000)      : 36731
 AMD A5000 (Radeon HD 8330)   : 26019
 Snapdragon 800 (Adreno 330)   : 21680
 AMD E350 (Radeon HD 6310)    : 15874
 Exynos 5250 (Mali T604 )         : 7952
 Atom Z2760 (GMA)                  : 2895


 로 이제 저가형 PC 내장 그래픽은 스냅드래곤이 따라 잡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Lbenchmark 2.7 T Rex HD (offscreen) 에서 스냅드래곤 800 은 48 프레임을 기록한 인텔 HD 4000 이나 37 프레임을 기록한 A4 - 5000 (Radeon HD8330) 보다 느린 26 프레임을 기록했으나 이는 구세대 그래픽 카드인 엔비디아 지포스 8500 GT 와 동일한 기록이었고 지포스 7900 GTX 의 24 프레임, 지포스 7800 GT 의 15 프레임, 지포스 6600 의 2.8 프레임보다 더 나은 결과였습니다. 




  이 정도면 스냅드래곤 800 이 꽤 진보된 모바일 그래픽을 지녔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그 동안의 기술의 진보를 느낄 수 있는 결과라고 하겠습니다. 솔직히 크기와 전력 소모율을 따지면 전력대 성능비라는 무기로 스냅드래곤 800 의 그래픽 성능은 대단히 준수한 편에 속합니다. 오히려 현재 나온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이 그 성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아마도 타블렛 시장에서 아이패드가 선두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테그라 4 나 스냅드래곤 800 의 도전을 물리칠 새로운 A 시리즈를 들고 나와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 A6X 는 작년 하반기에 등장했으니 어쩌면 그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지도 모릅니다. 한편으로는 여러 회사에서 하반기 플래그쉽 스마트 폰과 타블렛에 스냅드래곤 800 을 탑재할 예정이라 모바일 AP 시장에서 퀄컴의 강세는 여전히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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