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EOS)
호주의 방산 기업인 Electro Optic Systems (EOS)가 레이저 방공 시스템인 아폴로 고에너지 레이저 무기 Apollo High Energy Laser Weapon (HELW)를 공개했습니다. 아폴로는 현재까지 개발된 레이저 무기보다 강한 150kW급 레이저 무기로 자체 내장 배터리로 200회 정도 중형 드론을 요격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
레이저는 빛의 속도로 목표를 공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과거부터 미사일 요격 무기로 주목 받았습니다. 하지만 먼 거리에서는 결국 빛이 퍼지는 문제가 있고 그게 아니라도 대기를 통과하면서 점점 에너지를 잃어 결국 파괴력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특히 눈비가 올 때는 이 문제가 더 심각해집니다.
이런 이유로 파괴력 대비 부피와 가격이 비싼 레이저 무기가 한동안 외면 받아 왔으나 최근 드론이 새로운 골칫거리로 떠오르면서 레이저 무기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계속 발사가 가능하고 1회 발사비용이 1달러 수준에 불과해 값싼 드론 공격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약한 파괴력도 작은 드론에게는 큰 약점이 되지 않습니다.
아폴로 레이저는 나토 그룹 1에서 3까지 해당하는 9kg-599kg 드론을 요격할 수 있으며 유효 사거리는 3km 정도입니다. 만약 드론의 광학기기를 마비시키는 것이라면 15km 밖에서도 공격 가능합니다.
아폴로의 가장 큰 장점은 상대적으로 큰 출력 이외에도 별도 외부 전원 없이 표준 크기의 컨테이너에 담긴 내부 배터리를 이용해서 200회 중형 드론을 요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컨테이너를 사용해서 이동과 배치가 쉽다는 점 역시 큰 장점입니다.
이런 무기 체계의 개발이 활발하다는 것은 실전에서 사용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과연 실제 전쟁 환경에서 어떤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military/apollo-laser-drones-weapon/
https://eos-aus.com/news/eos-unveils-apollo-as-the-name-of-its-high-energy-laser-weapon/


.jpg)
.jpg)
.jpg)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