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수학은 사실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음파 자체가 파동에 의한 현상이고 악기의 음계 역시 수학적으로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인슈타인을 포함해 많은 수학자와 과학자 가운데는 악기 연주에 능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음악에서 좋은 점수를 얻었던 학생들에 수학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뒀다는 연구 결과들도 많습니다. 튀르키예의 안탈야 벨렉 대학의 아이카 아킨 박사 (Dr. Ayça Akın, from the Department of Software Engineering, Antalya Belek) 는 1975년에서 2022년 사이 발표된 관련 연구 55종을 분석해 수학과 음악의 연관성을 다시 입증했습니다.
78,000명에 넘는 어린이와 청년들의 학습 데이터들은 음악 수업과 수학 수업의 연관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구팀은 음악 수업 형태를 일반적인 음악 수업, 혼자 혹은 함께 하는 악기 연주, 수학 시간에 음악을 들려주는 세 가지 형태로 분류했습니다.
음악 수업이나 악기 연주, 음악을 수학 시간에 들려주는 모든 활동 전후로 수학 테스트를 한 결과 음악을 들려주는 수학 수업이 73%로 가장 좋은 반응을 보였고 악기 연주 69%, 음악 수업이 53% 순으로 수학 점수를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이 연구 결과는 연관성을 보여주는 것이지 수학에 음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거나 그 반대로 음악 공부에 수학이 꼭 필요하디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다만 공부하면서 음악을 듣는 경유 집중력 향상에 도움되는 경우도 있다는 이야기가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다는 이야기는 될 것 같습니다. 모든 사람이 수학 공부할 때 음악을 들어야 하는 건 아니지만, 도움이 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겠죠.
참고
https://phys.org/news/2023-06-combining-math-music-higher-scores.html
Let me make mathematics and music together: A meta-analysis of the causal role of music interventions on mathematics achievement, Educational Studies (2023). DOI: 10.1080/03055698.2023.2216826 , www.tandfonline.com/doi/full/1 … 3055698.2023.2216826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