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olorized scanning electron micrograph of the SARS-CoV-2 virus. Credit: NIAID)
첫 번째 코로나 19 치료제로 큰 관심을 모았던 렘데시비르는 사실 치료 효과가 탁월하지는 않아서 여러 임상 연구와 환자 치료 데이터에서 다소 애매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가장 결정적인 문제는 사망률을 낮춘다는 확실한 증거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결국 WHO 전문가 권고에서는 렘데시비르를 입원 환자 치료제로 권장하지 않는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이전 포스트: https://blog.naver.com/jjy0501/222149671482
하지만 분명 렘데시비르 자체는 SARS-CoV-2 바이러스의 RNA 의존 RNA 중합효소 (RNA-dependent RNA polymerase (RdRp)) 작용을 방해해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그 효과와는 별개로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거나 경과를 크게 호전시키지 못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효과가 확실하다면 지금까지 발견을 못했을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그런데 매우 특수한 환자에서 렘데시비르가 매우 강력한 효과를 보인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의 제임스 타벤티란 박사 (Dr. James Thaventhiran from the MRC Toxicology Unit at the University of Cambridge)가 이끄는 의료진은 매우 특수한 코로나 19 환자 치료 케이스를 보고했습니다.
이 환자는 희귀한 면역 저하 질환인 X-연관무감마글로불린혈증 (X-linked agammaglobulinaemia, XLA)을 앓고 있는 31세 남자였습니다. X-연관무감마글로불린혈증은 쉽게 말해 항체가 잘 생성되지 않는 희귀 유전질환으로 당연히 면역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감염병에 취약합니다. 그런 환자가 코로나 19에 감염되었다면 젊은 나이라도 상당히 심각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X-연관무감마글로불린혈증: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6043374&cid=51362&categoryId=51362
이 환자는 발열, 기침, 구토, 오심 등의 증상으로 입원한지 19일만에 코로나 19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후 입원 30일에는 기존 증상에 호흡 곤란까지 더해져 산소 치료가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폐렴 역시 진행했는데, 임시 치료제로 사용한 하드록시클로로퀸과 아지스로마이신은 약간 경과를 호전시켰을 뿐입니다. 결국 입원 34일째는 기존 치료제를 중단하고 렘데시비르 10일 치료요법을 시행했습니다.
그런데 이 환자에게 렘데시비르를 투여하자 36시간만에 증상이 호전되고 산소 포화도는 올라갔습니다. 환자의 모든 염증 수치 및 경과과 호전되고 바이러스 수치도 감소하자 이 환자는 43일째 퇴원할 수 있었습니다. X-연관무감마글로불린혈증 때문에 항체를 제대로 생산할 수 없는 환자지만, 렘데시비르의 항바이러스 효과가 도움이 된 것으로 추정되는 경과입니다.
이 환자는 퇴원 후 다시 증상이 재발해 54일째 재입원했는데, 이때도 코로나 19 양성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항체를 제대로 만들지 못해 바이러스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 재발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번에도 다시 렘데시비르를 투여받았는데, 다행히 경과가 빠르게 호전되어 다시 퇴원할 수 있었습니다. 이 환자는 첫 입원 61일째 렘데시비르를 다시 투여받은 후 64일째 바이러스 음성이 되었고 최종적으로 항체를 보충하기 위해 완치자 혈청을 투여받은 후 퇴원했습니다.
이 임상 증례는 정상 면역 기능이 떨어진 환자에서 렘데시비르가 상당한 효과가 있을지 모른다는 점을 시사하는 결과로 흥미로운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다만 이것과는 별도로 면역 기능이 정상인 환자에서는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이전 연구 결과와 상충하는 내용은 아닙니다. 렘데시비르가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긴 하지만, 인간의 정상 면역 시스템보다 효과가 좋지 않고 더 중요하게는 시너지 효과를 내지 못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렘데시비르가 특수한 환자에서는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흥미로운 증례 보고 같습니다.
참고
Buckland, MS et al. Successful treatment of COVID-19 with remdesivir in the absence of humoral immunity, a case report. Nature Communications (2020). 14 Dec 2020; DOI: 10.1038/s41467-020-19761-2
https://medicalxpress.com/news/2020-12-remdesivir-highly-effective-antiviral-sars-cov-.html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