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pest, widest view of the Large Magellanic Cloud from SMASH. Credit: NOIRLab)
(Deepest, widest view of the Small Magellanic Cloud from SMASH. Credit: NOIRLab)
대마젤란 은하와 소마젤란 은하는 우리 은하의 대표적인 위성 은하로 지구에서도 쉽게 관측이 가능한 이웃 은하입니다. 그런 만큼 많은 연구가 진행된 외부 은하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은하가 어떻게 생겼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잘 모르겠다는 이야기가 나올 것입니다. 천문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자주 들어보지도 못했을 가능성이 크고 설령 들어봤더라도 전체 이미지로 본 경우는 많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를 연구하는 과학자 말고는 잘 모르는 은하일 것입니다.
최근 두 마젤란 은하를 연구하는 Survey of the MAgellanic Stellar History (SMASH) 프로젝트의 과학자들은 역대 가장 상세한 대소 마젤란 은하 이미지를 공개했습니다. 이 이미지는 5억2천만 화소 특수 디지털 카메라인 암흑 에너지 카메라 (Dark Energy Camera (DECam))를 이용해 관측한 사진을 합성한 것입니다.
암흑 에너지 카메라는 지름 4m 구경의 Víctor M. Blanco 망원경에 설치된 카메라로 2013년부터 우주를 관측해 수많은 천체와 암흑 에너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대/소 마젤란 은하 이미지는 총 40억 회의 관측 데이터를 모아 3억 6000만개의 별 이미지를 확보한 것으로 역대 가장 상세한 마젤란 은하 이미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CosmoView Episode 15: Dark Energy Camera Snaps Deepest Photo yet of Galactic Siblings)
(Zoom on Large Magellanic Clouds (LMC))
(Pan Large Magellanic Clouds (LMC))
이번 연구 데이터는 두 마젤란 은하의 이해를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암흑 에너지 카메라는 계속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를 통해 수많은 연구 결과가 쏟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건 그렇고 본래 불규칙한 형태의 은하라서 그런지 생김새는 그다지 예쁘다곤 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구름 (cloud)이라는 이름 답게 진짜 구름 형태 같습니다.
참고
https://phys.org/news/2020-12-dark-energy-camera-snaps-deepest.html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