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hypersonic scramjet eingine undergoing ground tests. Credit: Aerojet Rocketdyne)
(Diagram of principle of operation of a scramjet engine.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Scramjet)
미국의 로켓 엔진 전문 기업인 에어로젯 로켓다인 (Aerojet Rocketdyne)와 미 공군 연구소 (US Air Force Research Laboratory (AFRL))가 역대 최대 추력인 13,000lb (파운드)급 스크램제트 엔진 개발에 성공했다는 소식입니다. 스크램제트 (scarmjet) 엔진은 램제트 엔진의 일종으로 연소가 초음속 상태에서 일어나는 엔진입니다. 스크램제트 엔진은 마하 5-6 이상의 극초음속 비행에 적합한 엔진으로 현재는 실용화보다는 연구 단계에 있는 형태의 엔진입니다. 램제트 엔진 및 스크램제트 엔진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트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 포스트: https://en.wikipedia.org/wiki/Scramjet
미 공군은 스크램제트 엔진을 이용한 차세대 미사일 및 항공기를 개발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 https://blog.naver.com/jjy0501/221567180709 참조) 하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스크램제트 엔진은 초음속으로 유입되는 공기를 크게 감속시키지 않고 역시 초음속 상태에서 연소를 시키기 때문에 단순한 구조에도 안정적인 연소 유지가 매우 어렵습니다. 여기에 엔진도 고온 상태에서 상당한 압력을 받기 때문에 이를 버틸 수 있는 소재 개발도 중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현재까지 개발된 스크램제트 엔진은 모두 작은 것 뿐입니다.
에어로젯 로켓다인사와 미 공군 연구소의 개발팀은 X-51A Waverider에 사용된 스크램제트 엔진을 개발한 바 있는데, 최근 5.5m 길이의 3세대 스크램제트 엔진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개발한 3세대 스크램제트 엔진의 목표는 X-51A 웨이브라이더보다 10배 정도 큰 극초음속기 비행에 필요한 스크램제트 엔진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아직 성공 여부를 말하기는 이르지만, 마하 5배 이상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한 극초음속 항공기가 가능할지 미래가 궁금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military/aerojet-rocketdyne-hypersonic-scramjet-engine-thrust-rec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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