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ano SPEAR decoy. Credit: Elbit Systems)
현대 공중전은 미사일과 미사일을 기만하기 위한 시스템의 끊임없는 전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신 전투기와 군용기들은 미사일 레이더를 기만하는 재머와 엉뚱한 방향으로 미사일 시커를 유인하는 디코이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형 지대공 미사일에 의한 테러를 예방하기 위해 여객기에도 이런 전자전 시스템이 탑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존의 모든 항공기 혹은 드론에 디코이를 쉽게 탑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추가 공간과 전자 시스템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틈새 시장을 위해 이스라엘의 대표적 방산 업체 중 하나인 엘빗 시스템 (Elbit Systems)은 Nano Self Protection Electronic Attack and Reconnaissance (SPEAR) 대 레이더 디코이 시스템을 공개했습니다.
800g에 불과한 초소형 디코이인 나노 스피어는 잠시 동안 전파를 발사해 레이더를 기만하는 대 레이더 기만 디코이 시스템입니다. 매우 작은 크기 덕분에 대부분의 항공기의 여유 공간에 탑재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창문으로도 던질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가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엘빗 시스템은 이 앙증맞은 디코이가 가격도 저렴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상당히 미래적인 외형을 지니고 있는데, 실전에서의 효과는 어느 정도일지 궁금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military/nano-spear-anti-radar-decoy-puts-big-protection-small-package/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