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artist's concept shows ESA's Euclid spacecraft, to which NASA is contributing.
Credits: ESA/C. Carreau)
작년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은 우주를 관찰하는 인류의 능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며 많은 과학적 성과를 낳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랗다고 해서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단독으로 모든 관측 임무를 수행하기는 어렵습니다. 나사와 유럽 유주국은 그외에도 다른 많은 관측 망원경을 우주로 보낼 계획입니다.
그중에서 유럽 우주국은 올해 우주의 암흑 물질과 암흑 에너지를 관측할 새로운 우주 망원경인 유클리드 Euclid를 발사할 예정입니다.
유클리드는 4.5m x 3.1m 크기에 무게 2톤이 약간 넘는 우주 망원경으로 올해 스페이스 X의 팔콘 9 우주선에 탑재되어 지구에서 150만km 떨어진 라그랑주 L2 점으로 이동할 예정입니다.
망원경의 주경 지름은 1.2m으로 제임스 웹 우주 만원경의 6.5m는 물론 허블 우주 망원경의 2.4m보다도 작지민,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임무가 있습니다.
제임스 웹 우주 만원경은 분해능이 우수한 대신 아주 좁은 범위만 볼 수 있습니다. 우주 전체의 팽창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수많은 은하의 위치와 적색 편이를 확인하는 목적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유클리드는 여기에 최적화된 망원경으로 100억 광년까지 떨어진 은하 20억 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계획입니다. 임무는 2029년까지이지만, 다른 많은 우주 망원경처럼 목표 수명을 넘어 임무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사의 임무에 유럽 우주국이 자주 참가하는 것처럼 나사 역시 이 망원경에 핵심 기술과 장비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암흑 에너지와 암흑 물질 자체는 직접 관측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은하의 분포나 적색 편이를 측정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암흑 에너지 카메라 DEC 같은 지상 기반 망원경과 비슷하지만, 우주에서 관측하기 때문에 더 유리하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올해부터 시작될 관측 임무를 기대합니다.
참고
https://phys.org/news/2023-02-euclid-spacecraft-probe-universe-dark.html
https://www.nasa.gov/feature/jpl/nasa-delivers-detectors-for-esas-euclid-spacecraft
https://en.wikipedia.org/wiki/Euclid_(spacecraft)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