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130 engines in dual-pod configuration. Credit: Rolls-Royce)
1955년부터 배치된 B-52H 폭격기는 당시엔 상상하지 못했겠지만, 2050까지 거의 100년을 운용할 계획입니다. 기본 설계가 잘 된 것은 물론 장거리 정밀 유도 무기의 발달로 얼마든지 수명 연장이 가능하게 됐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최신예 스텔스 항공기보다 훨씬 저렴하다는 장점까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1950년대 부품을 2050년까지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미 공군은 76대의 B-52H와 비축 물량 12대를 위해 608개의 F130 제트 엔진과 여분의 엔진 42기를 구매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F130 엔진은 2개씩 짝을 이뤄 모두 8기가 탑재됩니다. 제조사인 롤스 로이스에 의하면 F130은 걸프스트림 G650 비지니스 제트기와 다른 민항기에서 3000만 시간 이상 비행 실적이 있는 BR725 엔진을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당연히 다른 군용기보다 운용 비용이 저렴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엔진들은 영국이 아니라 롤스 로이스 미국 공장이 있는 인디애나주 인디애나폴리스에서 제조됩니다. 현재 F130 엔진은 나사의 스테니스 우주 센터에서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동영상)
개인적으로는 노인 학대의 정수를 보여주고 있는 B-52H가 과연 2050년에는 퇴역할 수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최신 스텔스 폭격기인 B-21 레이더는 물론 그 이후 폭격기가 본격 배치되더라도 가성비에서는 따라잡을 상대가 없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최신 스텔스 폭격기일수록 20세기 중반 항공기보다 운용비가 훨씬 비싸게 될 것입니다. 과연 B-52가 언제까지 날아다니게 될지 궁금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military/rolls-royce-begins-testing-of-last-engines-us-b-52-fl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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