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ID-Cooling)
ID-Cooling 에서 새로운 CPU 쿨러를 선보였습니다. ITX 시스템을 위한 로우 프로파일 쿨러인 IS-47K은 47mm에 불과한 높이를 지니고 있으며 92mm 쿨러를 사용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30W 라는 다소 높은 TDP를 지니고 있는데, 일반적인 플라워형 쿨러와 반대 방향인 위로 공기를 내보내 열을 식히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매우 좁은 여유 공간을 지닌 ITX 메인보드에서 뜨거운 공기를 내보내는 방식이 쿨링에 더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 쿨러는 거의 메인보드에 딱 붙어 빈틈이 없을 정도입니다.
IS-47K는 인텔 LGA115x/1200 소켓과 AMD AM4 소켓을 지원하며 가격은 45달러입니다. 또 다른 특장점은 메모리 부분을 가리지 않는 구조 덕분에 높은 방열판을 지닌 게이밍 메모리 모듈도 장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TDP가 130W라도 실제 전력 소모량이 130W가 훨씬 넘는 CPU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대표적으로 인텔 10세대 코멧 레이크 데스크톱) 무리하게 전력 소모량과 발열량이 큰 CPU를 장착하는 것은 지양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아예 의도적으로 위로 공기를 배출하는 쿨러는 흔치 않아서 눈길이 가네요. 매우 비좁은 공간을 생각하면 합리적인 선택 같습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