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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가장 큰 전기 비행기가 하늘을 날다



(Credit: magniX)


 앞서 소개한 바 있는 전기 비행기 모터 제조사인 마그닉스 (MagniX)의 마그니 500 (magni500) 750마력 전기 모터를 탑재한 9인승 세스나 그랜드 카라벤 208 (Cessna Grand Caravan 208)이 첫 테스트 비행에 성공했다는 소식입니다. 지역 항공사인 시애틀 지역 항공사인 하버 에어 (Harbour Air)와 함께 시행한 첫 비행은 30분 정도 이뤄졌는데, 보통의 비행기처럼 이륙했다가 안전하게 착륙하면서 마무리 됐습니다. 비록 소형 항공기이지만, 마그닉스에 따르면 전기의 힘으로 이륙한 가장 큰 항공기라고 합니다. 






(동영상) 


 참고로 208 카라벤의 제원입니다. 

General characteristics

Crew: one or two
Capacity: nine passengers or 13 with FAR Part 23 waiver
Length: 37 ft 7 in (11.46 m)
Wingspan: 52 ft 1 in (15.87 m)
Height: 14 ft 11 in (4.53 m)
Wing area: 279 sq ft (25.96 m2)
Aspect ratio: 9.702
Airfoil: wing root: NACA 23017.424, wing tip: NACA 23012[39]
Empty weight: 4,730 lb (2,145 kg)
Gross weight: 8,000 lb (3,629 kg)
Maximum landing weight : 7,800 lb (3,538 kg)
Fuel capacity: 2,224 lb (1,009 kg/332 gal/1,257 l)
Cabin height: 54 in (1.37 m)
Cabin width: 64 in (1.63 m)
Powerplant: 1 × Pratt & Whitney Canada PT6A-114A turboprop, 675 shp (503 kW)
Propellers: 3-bladed McCauley Constant speed, full feathering, reversible pitch
Performance

Cruise speed: 186 kn (214 mph, 344 km/h) true air speed
Stall speed: 61 kn (70 mph, 113 km/h) calibrated air speed
Range: 1,070 nmi (1,232 mi, 1,982 km)
Service ceiling: 25,000 ft (7,600 m)
Rate of climb: 1,234 ft/min (6.27 m/s)
Wing loading: 28.674 lb/sq ft (139.792 kg/m2)


 본래 이 항공기는 675마력 엔진을 탑재했기 때문에 이륙하는 데 힘이 모자라진 않았을 것입니다. 다만 배터리 용량 및 기타 성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없었습니다. 다만 항속 거리는 터보프롭 버전의 1200마일에서 100마일 (160km) 정도로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단거리 비행 서비스만 가능한데, 아마도 근거리 섬 지역이 가장 유망한 서비스 목표가 될 것입니다. 매연이나 다른 오염 물질 배출이 없고 소음도 적은 편이라 작은 휴양지에 안성 맞춤이지만, 항속 거리는 좀 더 늘려야 할 것 같습니다. 


 마그닉스 측은 2021년에 FAA에서 인증을 받은 후 서비스에 들어갈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전기 비행기가 짧은 항속 거리에도 불구하고 복잡한 정비가 필요없는 단순한 엔진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미국의 전기요금 덕분에 시간 당 운용비용이 80% 저렴해진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좀 과한 수치 같은데 실제로는 어떻게 될지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전기 모터 기술의 발전과 배터리 성능 향상으로 과거 같으면 상상하기 힘들었던 전기 비행기가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마그닉스는 현재 1500마력 엔진을 개발하고 있으며 20인승 전기 비행기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트 엔진을 대신할 수 있는 수준의 대형 전기 모터 개발은 만만치 않은 과제일 것입니다. 


 배터리 무게를 생각하면 전기 비행기가 미래에 전기차 같은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과연 전기 비행기가 본격 상용화 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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