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AMD)
AMD가 올해 11월 3세대 스레드리퍼(3rd Gen Ryzen Threadripper)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사실 7nm 공정의 라이젠 3000 시리즈와 에픽 프로세서가 나왔기 때문에 3세대 스레드리퍼의 출시 역시 시간 문제인 상황이었습니다. 특히 16코어 라이젠이 나오는 상황에서 스레드리퍼 역시 코어 숫자를 지금보다 늘리지 않고서는 제품 포지션이 애매해지는 상황이었습니다.
AMD는 11월에 해당 내용을 공개할 것이라고 언급했을 뿐 자세한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여러 정황상 엔트리 모델은 24코어에서 시작해서 64코어 모델까지 나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우 칩셋과 메인보드 역시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MSI의 새로운 메인보드 리스트에서 TRX40이라는 표현이 등장해 이것이 새로운 칩셋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나 이 루머가 확인될 때까지 잠시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어떤 모습으로 등장할지는 아직 모르지만 3세대 스레드리퍼의 등장은 AMD의 7nm 공정 이전의 마침표가 될 것입니다. 경쟁사인 인텔이 정말 오랜 세월 14nm 공정을 우려 내는 동안 AMD가 이렇게 빨리 공정 전환을 마무리했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인텔의 대응이 주목되지만 현재 상태로는 3세대 스레드리퍼의 대항마를 내놓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