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aytheon HELWS uses a Multi-spectral Targeting System. Credit; Raytheon)
미 공군이 드론 공격용의 고에너지 레이저 무기를 레이시온사에서 처음 인도 받았습니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미 공군은 지뢰 제거용 레이저 무기를 도입한 데 이어 드론 공격용 레이저 무기를 들여와 본격적인 레이저 공격 무기 시대를 앞당기고 있습니다.
레이시온이 개발한 High-Energy Laser Weapon System (HELWS)은 파괴시키거나 고장낼 수 있는 무기가 소형 드론 정도라는 점을 감안할 때 사실 그렇게 강력한 공격 무기는 아니지만, 사우디 정유공장 공습에서 보듯이 작은 드론도 치명적인 무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 공격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미사일이나 대공포는 소형 드론 같이 작은 타겟을 공격하는데는 유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인구 밀집 지대나 위험한 물질이 많은 장소에서는 더 큰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는 출력을 조절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빗나가거나 폭발에 의한 2차 피해 가능성도 낮습니다.
HELWS는 220볼트로 어디서나 충전이 가능하며 소형 전술 차량에 탑재할 수 있을 정도로 작습니다. 전자/광학 및 적외선 등 다양한 파장에서 표적을 검지하는 Multi-Spectral Targeting System을 이용해서 다수의 목표를 자동으로 포착하고 사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레이저는 크기에서 알 수 있듯이 고체 레이저입니다.
(동영상)
미 공군은 이 무기가 실전 배치가 가능한 수준인지 테스트를 거쳐 최종 도입 여부를 결정할 것입니다. 주 임무는 항공기 기지 및 주요 지원 시설 (연료 저장 시설 등), 레이더/통신 시스템 보호 등입니다. 배치가 결정되면 미 공군만이 아니라 여러 국가에서 순차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사우디를 비롯한 산유국들이 큰 관심을 가질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