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dminton robot. Credit: 2025 Yuntao Ma, Robotic Systems Lab, ETH Zurich)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대 (ETH Zurich)의 로보틱 시스템 연구소 (Robotic Systems Lab)의 연구팀이 배드민턴 로봇을 개발했습니다. 연구팀이 개발한 4족 보행 로봇인 애니멀에 로봇팔을 달아 개조한 ANYmal-D는 스테레오 카메라로 셔틀콕이 날아오는 방향을 인지하고 강화학습 기법을 이용해 최적의 움직임으로 공을 받아낼 수 있습니다.
(동영상)
공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맞는 방향으로 움직은 후 라켓을 이용해 공을 쳐내는 것은 사람에게도 항상 쉽지 않은 일입니다. ANYmal-D는 최신 로봇 기술과 인공지능을 결합해 상당한 수준의 배드민턴 실력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은 공을 받는 방식은 단순해 보이지만, 로봇팔을 개량하고 더 많은 학습 데이터가 쌓이면 실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만약 사람이 모든 경우의 수를 예측해서 일일이 코딩하는 방식이라면 너무 작업이 복잡해져 배드민턴 로봇은 어려웠을 것입니다. 하지만 AI라는 방법론이 나오면서 학습을 통해 스스로 배워나갈 수 있기 때문에 로봇이 점점 더 똑똑해지고 사람이 하는 일을 대체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ANYmal-D가 배드민턴 선수를 대신할 일은 없겠지만, 배드민턴 강사를 일부 대체할 가능성은 보여준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techxplore.com/news/2025-05-legged-robot-plays-badminton-humans.html
Yuntao Ma et al, Learning coordinated badminton skills for legged manipulators, Science Robotics (2025). DOI: 10.1126/scirobotics.adu3922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