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ew clean compressed air energy storage facility in Zhangjiakou, China, is the largest and most efficient system ever connected to a power gridChinese Academy of Sciences)
중국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압축 공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 compressed air energy storage (CAES)이 전력망에 연결됐습니다. 중국 과학원 Chinese Academy of Sciences에서 수년에 걸친 연구 끝에 선보인 100MW, 400MWh급 압축 공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은 중국 북부에 있는 허베이성 장자커우 (Zhangjiakou)에 설치 됐습니다.
공기를 압축해서 에너지를 저장하고 에너지가 필요할 때는 압축된 공기로 터빈을 돌리는 방식은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압축 공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은 쉽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지만, 사실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은 방식입니다. 공기를 압축시키면 온도가 올라가고 반대로 팽창하면 온도가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팽창시에도 에너지를 더해 주어야 하므로 효율이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에 개발된 압축 공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은 압축시 나오는 열을 저장했다가 팽창할 때 사용하는 에너지 회수 시스템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에너지 저장 효율은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낮습니다.
이번에 중국에 설치된 압축 공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에너지 회수율은 70.4%로 다른 압축 공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40-52%보다 훨씬 높습니다. 2026년 완성될 캘리포니아 Hydrostor CAES 플랜트도 60% 정도인 점을 생각하면 양호한 수치입니다.
참고 : https://blog.naver.com/jjy0501/222330635039
https://blog.naver.com/jjy0501/222140012600
최근 중국은 풍력과 태양광 같은 신재생 에너지에 많은 투자를 했지만, 불규칙한 전력 생산 때문에 여전히 석탄 발전 의존도가 높습니다. 새 압축 공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은 연간 42000톤의 석탄 사용을 줄여 109000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시스템이 얼마나 잘 작동할지는 두고봐야 알겠지만, 우리쪽으로 먼지가 날아오지 않게 하는 시도라면 일단 환영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