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net connection to Europe. Credit: DoE)
미국에서 가장 빠른 통신망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를 통해 역대 최대급인 46Tb/s로 빨라졌습니다. 미국 에너지부 산하의 Energy Sciences Network (Esnet)는 미국의 주요 국립 연구소들을 연결하는 초고속 통신망으로 1996년부터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2014년에는 서유럽의 주요 연구소와 해저 케이블로 연결되었습니다.
현재의 Esnet은 Esnet 5 이며 100Gbps급 네크워크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1년 Esnet을 통해 전송한 데이터는 1.1 엑사바이트에 이릅니다. 1테라 하드디스크 110만개에 달하는 엄청난 양입니다.
새로 업그레이드된 Esnet 6는 24,000km에 달하는 거대한 광섬유 다발로 이뤄져 있으며 광섬유들은 각각 400Gbps에서 1T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런 초고속 통신망을 이용해서 막대한 데이터를 생산하는 거대 실험 장비와 망원경의 로우 데이터를 각 연구 기관들이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연구소가 쏟아내고 있는 데이터의 양이 계속 늘어나고 있어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는 여기서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결국은 Pb/s급 네트워크도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telecommunications/esnet6-worlds-fastest-internet-46-terabit-second/
https://newscenter.lbl.gov/2022/10/11/esnet-launches-next-generation-network/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