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LOFTID re-entry vehicle is comprised of the inflatable structure, the flexible thermal protection system and several center body segments containing electronics, sensors, inflation tanks, and the parachute.
Credits: NASA)
(A stack of test rings is inflated during a test of LOFTID's inflation system. The rings are woven from a synthetic polymer that is, by weight, 10 times stronger than steel. Credit: NASA)
(The LOFTID aeroshell, covered by the flexible thermal protection system, is inflated for testing at NASA's Langley Research Center in Hampton, Virginia. Credit: NASA/David C. Bowman )
앞서 소개한 나사의 풍선식 히트 쉴드가 실제 풀 스케일 모델 대기권 진입 테스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기권에 재진입하는 우주선이나 화성이나 금성처럼 대기를 지닌 행성에 착륙하는 우주선은 대기권 진입 시 엄청난 열과 압력을 견디기 위해 크고 무거운 방패 같은 히트 쉴드를 지니고 있습니다.
무거운 히트 쉴드 대신 풍선을 이용하자는 아이디어는 오래 전부터 나왔습니다. 하지만 소재 기술의 한계로 섭씨 수천도의 고온에서 견디는 풍선을 제작하기는 매우 어려웠습니다. 최근에 들어서야 나사는 다시 이 과제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앞서 준궤도에서 성공적인 테스트를 마친
Hypersonic Inflatable Aerodynamic Decelerator (HIAD)에 이어 나사는 지름 6m의 대형 팽창식 히트 쉴드인 Low-Earth Orbit Flight Test of an Inflatable Decelerator (LOFTID)를 개발했습니다.
이전 포스트: https://blog.naver.com/jjy0501/100205661305
LOFTID는 미해양대기청 NOAA의 Joint Polar Satellite System-2 (JPSS-2) 인공위성을 발사하는 데 추가로 끼어 들어가 테스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로켓의 2단에 붙어 있다가 지구 대기로 초속 8km의 속도로 진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물론 엄청난 열과 압력을 받기 때문에 LOFTID는 여러 층의 방어막을 지니고 있습니다.
히트 쉴드의 가장 밖은 우븐 세라믹(woven ceramic)과 킬리콘 카바이드 (silicon carbide) 섬유 소재로 이뤄져 있어 높은 열을 견딜 수 있습니다. 이 소재는 검은색이어서 위에서 가장 윗 층이 검은 색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합성 폴리머로 되어 있는 여러 층의 풍선이 있습니다. 이 합성 폴리머는 같은 무게의 강철보다 10배나 튼튼해 높은 압력을 견딜 수 있습니다. 동심원 모양으로 되어 있는 여러 겹의 풍선도 압력을 분산시키고 구조적인 안전성을 더해 줍니다. 그리고 그 안에 있는 공기층이 열이 내부로 전달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The Low-Earth Orbit Flight Test of an Inflatable Decelerator (LOFTID) aeroshell is made of an inflatable structure and flexible thermal protection system, constructed from advanced materials with high temperature limits.Credits: NASA)
앞으로 이 기술은 대형 우주선이나 혹은 화성처럼 대기가 희박한 천체에 진입할 때 사용될 것입니다. 만화에서 보던 일이 현실이 되는 것은 언제가 될지 궁금합니다.
참고
https://www.nasa.gov/feature/nasa-inflatable-heat-shield-finds-strength-in-flex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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