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ee potential landing sites for NASA's next Mars rover. Credits: NASA)
나사의 차기 화성 탐사 로버인 마스 2020 로버의 탐사 목표 지점으로 세 장소가 선정되었습니다. 화성은 넓고 로버가 탐사할 수 있는 범위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과학적 가치가 높은 장소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선정된 세 장소는
시르티스 북동부 Northeast Syrtis (a very ancient portion of Mars’ surface)
예제로 크레이터 Jezero crater (once home to an ancient Martian lake)
콜럼비아 힐 Columbia Hills (potentially home to an ancient hot spring, explored by NASA’s Spirit rover)
입니다. 각각의 특징은
1. 시르티스 북동부 (NE Syrtis)
이 지역은 한 때 화산 활동이 있었던 곳으로 당시 화산 활동으로 인해 뜨거운 온천이 형성되어 표면의 얼음이 녹았던 것으로 보이는 지형입니다. 만약 그랬다면 화성 생명체가 이곳에서 서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동시에 이 지형은 초기 화성의 비밀을 간직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예제로 크레이터
이전에도 언급한 적이 있는 후보 가운데 하나로 호수와 강, 그리고 삼각주 지형이 존재하는 장소입니다. 35억년 전 화성에 물이 흘렀을 당시 형성된 지형으로 여기에 화성 초기 환경의 비밀이 숨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3. 콜럼비아 힐
이 지역은 본래 스피릿이 탐사했던 지형으로 과거 열수 분출공 및 구세프 호수의 흔적이 남아있는 장소입니다. 앞서 소개드린 것과 같이 이미 로버가 한 번 탐사한 지형에서 이어서 탐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스피릿 탐사에서 제기되었던 여러 의문을 풀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흥미로운 가능성은 스피릿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마스 2020 로버는 2020년 7월 발사될 예정으로 미래 화성 유인 탐사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어디로 결정되든지 흥미로운 미래가 기다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