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Ocean Clean up)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는 매우 심각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점차 증가하는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가 바다 생태계는 물론 인류의 중요한 식량 자원인 어족 자원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작은 플라스틱 조각을 모두 회수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기도 합니다.
이 문제에 도전하는 몇 가지 아이디어 가운데 민간 주도로 진행되는 오션 클린업이 있습니다. 해수의 흐름이 빠른 장소에 비교적 큰 플라스틱 쓰레기를 걸러내는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는 간단하지만, 일단 회수가 용이한 큰 쓰레기라도 해결하려는 의지가 돋보이는 장치입니다.
오션 클린업이 계획했던 실제 테스트는 연기되긴 했지만, 최근 실험용 수조에서의 테스트를 통해서 (사진) 이제 축소 규모 테스트는 진행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들은 2016년 2분기 네덜란드 근해 23km 지점에 약 100m 정도 되는 그물망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이 그물망이 해수나 파도에 부서지지 않는지, 그리고 다른 해양 생물체에 악영향을 주지 않는지 평가하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어느 정도 해양 쓰레기를 잘 걸러내는지도 관건입니다.
그 다음 단계는 2000m 정도 크기의 부유식 그물을 한국과 일본 사이에 있는 쓰시마 섬에 만드는 것입니다. 여기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으면 이제 본 목표인 태평양의 거대 해양 쓰레기 집단인 Great Pacific Garbage Patch에 2020년 쯤 부유식 그물망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동영상)
과연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지, 그리고 해양 생태계에 미치는 악영향은 없을지가 궁금합니다. 가능하다면 좋은 성과를 거둬 해양 쓰레기 오염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