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lcon 9 made the world's first powered control landing of a space rocket
(Credit: SpaceX))
지난 2015년 12월 21일 지상에 무사히 착륙한 스페이스 X의 팔콘 9 재사용 로켓 1단이 다시 격남고로 회수되었습니다. 엘론 머스크는 이 로켓에서 아무런 손상을 발견할 수 없었으며 다시 사용할 준비가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No damage found, ready to fire again)
비록 역사적인 재착륙에는 성공했지만, 앞으로 팔콘 9R이 가야할 길은 먼 상태입니다. 우선 다시 사용해도 정말 문제가 없는지 철저한 검증이 필요합니다. 사소한 문제로도 1단 로켓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비싼 로켓이 폭발하는 참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높은 마찰과 열을 견디고 다시 착륙하는 일은 상당한 충격을 로켓에 가하기 때문에 아마도 초기에는 이 부분을 검증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이 역사적인 로켓 회수 성공은 우주 탐사의 미래를 밝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1단 로켓 비용이 획기적으로 감소한다면 더 저렴한 비용으로 우주 로켓을 발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얼마나 여러 번 사용이 가능한지는 아직 평가하기 힘들지만, 10회나 20회 정도만 재사용이 가능해도 상당한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