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Ocean Cleanup Project)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회수 시스템을 개발하는 오션 클린업이 최근 도입한 견인식 시스템의 초기 성과를 보고했습니다. 구체적인 수치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상당히 쓰레기 회수율이 높아진 것 같은 모습입니다.
이전 포스트: https://blog.naver.com/jjy0501/222469158700
(동영상)
본래 오션 클린업의 쓰레기 회수 시스템은 자연적인 해류를 이용하는 방식이었으나 이 방법으로는 효과적으로 쓰레기를 회수할 수 없었습니다. 배리어 역시 같은 속도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낙하산을 다는 등 몇 차례의 디자인 변경을 진행한 후 결국 오션 클린업은 1.5노트의 느린 속도로 움직이는 견인선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시스템 002로 명명된 견인선 시스템은 더 효과적으로 해양 쓰레기를 회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인 수치는 보고하지 않았지만, 사진상 보기에도 이전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육안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시스템이 얼마나 비용 효과적이고 해양 생물에 악영향을 주지 않는지 좀 더 정보 공개가 필요합니다. 시스템 002는 8월부터 테스트 중에 있으며 70회의 테스트를 통해 효과를 검증할 예정입니다. 1톤 당 회수 비용이 얼마나 되느냐가 상당히 중요한 변수일 것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어업용 그물과 비슷한 시스템이라 우연히 해양 생물을 포획하는 경우도 생각해야 합니다. 물론 속도가 느리고 그물코가 커서 피하긴 쉽겠지만, 가능성이 0%는 아닐 것 같습니다.
오션 클린업 시스템은 바다 위에 있는 큰 해양 쓰레기밖에 건질 수 없다는 한계점 때문에 종종 효과에 의문을 제기하는 연구자들이 있었습니다. 물론 아예 제거 못하는 것보다는 낫지 않느냐는 반문도 가능합니다. 다만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면 결국은 회의론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environment/ocean-cleanup-supersized-system-002-test/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