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Compulab)
무소음 PC 제조 전문 업체인 컴퓨랩이 에어탑 Airtop3 팬리스 공냉식 PC를 출시했습니다. 이 회사의 natural air-flow (NAF) 기술을 적용한 에어탑3는 300W TDP를 감당할 수 있는 냉각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용자 옵션에 따라 8코어 Core i9-9900K CPU와 쿼드로 RTX 4000, 최대 128GB 메모리얼와 2.5인치 SSD 4개 및 M.2 SSD 두 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GTX 1660 Ti 로 교체 가능합니다.
과연 발열을 감당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드는 구성이지만, 제품 목적상 상당한 내구성을 보장하는 산업용 PC이기 때문에 아마도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용 PC 의 경우 영하 40도에서 영상 70도 사이에서 작동을 보장합니다. 기본적인 스펙과 구조는 이전에 등장한 Airtop2와 사실 같으며 내부 부품만 업그레이드 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에도 언급한 것처럼 정말 이런 사양으로 무소음 실사용이 가능한지 궁금한 물건입니다. 좁은 공간에 이것 저것 넣으면 결국 발열이 문제가 될 수 밖에 없는데 팬 없이 쿨링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신기합니다. 다만 가격이 비싼 편으로 쉽게 구매할 물건은 아닐 것 같습니다. 셀러론 G4900을 사용한 최저 옵션 기본 가격도 999달러부터 시작으로 풀 옵션은 상당히 고가인 물건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