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종합 비타민제와 영양제가 범람하고 있지만, 사실 영양 결핍이 없는 건강한 성인과 소아에서 이들이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는 증거는 희박합니다. 그런데 건강상의 이득이 있다고 알려진 영양소라도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경우에만 이득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터프트 대학의 팽 팽 젱 (Fang Fang Zhang, M.D., Ph.D)과 그 동료들은 27000명 이상의 20세 이상 미국인의 상세한 식이패턴과 영양제 섭취, 그리고 사망률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적절한 양의 비타민K와 마그네슘 섭취는 낮은 사망률과 관련이 있었으며 적절한 양의 비타민A, 비타민K, 아연 섭취는 심혈관 질환의 사망률 감소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영양제를 통해 섭취한 경우와 음식믈을 통해 섭취한 경우로 나눌 때 영양제로 섭취한 경우에는 연관성이 없게 나타났습니다.
의외의 결과는 식품에서 섭취한 칼슘은 상관성 있는 결과가 없었지만 여양제를 통해 하루 1000mg/day의 칼슘 섭취는 암 사망률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결과는 앞으로 더 검증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아무튼 이번 연구 결과는 그렇게 의외의 내용은 아닌 것 같습니다. 우리가 채소나 과일을 통해 비타민만 섭취하는 게 아니라 식이섬유와 디른 미네랄, 그리고 여러 가지 유용한 영양소를 섭취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식사를 잘 하는 것이 어떤 영양제보다 좋다는 이야기는 진부할 수도 있지만 진실은 대개 그런 것일지 모릅니다.
참고
Chen, F. et al. (2019). Association between dietary supplement use, nutrient intake, and mortality among US adults: a cohort study. Annals of Internal Medicine. DOI: 10.7326/M18-2478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