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Haliade-X will stand 260 meters (853 ft) tall, with a 220-meter (722-ft) rotor incorporating three 107-meter (351-ft) blades(Credit: GE Renewable Energy))
강한 바람이 부는 영국 해안가에 세계 최대 규모의 풍력 발전기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GE Renewable Energy와 영국 해안 재생 에너지 Offshore Renewable Energy (ORE) 당국은 앞으로 5년에 걸쳐 역대 최대 크기의 풍력 발전기인 Haliade-X를 개발할 계획입니다.
높이만 260m에 달하는 Haliade-X는 107m길이의 블레이드 3개를 이용해 220m 지름의 거대한 풍차를 돌리게 됩니다. 발전 용량은 12MW 이며 연간 예상 발전량은 67GWh 입니다. 예상 완공 시점은 2021년으로 테스트를 거쳐 상업 발전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풍력 발전의 효율성은 크기와 관련이 깊습니다. 기본적으로 바람을 받는 면적이 지름의 제곱에 비례하는데다 크기가 커질수록 높이가 높아져 바람 자체가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풍력 발전기 제조사들은 경쟁적으로 더 큰 풍력 발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 결과 지름 100m가 넘는 대형 풍력 발전기가 등장했도 이제는 200m급 발전기 시대가 다가온 것입니다.
하지만 풍력 발전기가 크다는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바람을 받는 면적이 커질수록 강풍에 취약한 문제점도 같이 커집니다. 따라서 대량생산 이전에 안전성과 성능에 대한 충분한 검증이 필요합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판단이 있었기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지만, 그래도 실제 환경에서 검증은 당연히 필요합니다.
Haliade-X는 풍력 발전기가 어디까지 커질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도 같이 테스트하는 장이 될 것입니다. 성공적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된다면 또 하나의 기술적 경이 (engineering marvel)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