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960의 후속 모델인 970을 출시했습니다. 970EVO의 정식 리뷰도 올라왔는데 결론만 이야기하면 획기적인 성능 향상이나 가격 인하는 없는 후속 모델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현재 SSD 시장의 상황을 보면 가격을 크게 인하해야 할 이유가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는 결과입니다.
970EVO는 64-layer 256Gb 3D TLC를 사용한 PCIe 3 x4NVMe 1.3 M.2 SSD로 최상위 모델인 2TB 제품은 64L 512Gb 3D TLC를 사용합니다. 메모리는 LPDDR4를 사용하는데 512MB에서 2GB라는 상당히 고용량 메모리를 탑재해 빠른 전송 속도를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는 자체 개발한 피닉스입니다.
(스펙 비교. 출처: 아난드텍)
970 EVO 및 고급형인 PRO 모두 속도나 내구성 모두에서 만족할만한 퍼포먼스를 보여주지만 역시 아쉬운 부분은 가격일 것입니다. 성능은 여기서 더 빨라진다고 해도 매우 큰 데이터를 다루지 않는 이상 일반 사용자는 체감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따라서 대다수 사용자들은 가격 인하를 기대했지만 시장 여건이 따라주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기술이 발전하면 가격은 떨어질게 분명하기 때문에 고성능 NVMe SSD 역시 점차 대중화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개인적으로 다음 SSD는 이 물건으로 생각해서 그런지 조금만 더 저렴해졌으면 좋겠네요. 500GB 제품 출시 초기가가 960 EVO와 크게 차이는 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