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Western Sydney University)
과학자들은 우주에서 온갖 기이한 현상들을 관측했습니다. 그중 하나는 정체나 기원을 알 수 없는 원형 구조입니다. 웨스턴 시드니 대학의 과학자들은 우주의 미스터리 서클의 정체를 짐작할 수 있는 새로운 단서를 발견했습니다.
J0624–6948라고 명명된 이 미스터리 서클은 대마젤란 은하 쪽에 있는데, 연구팀은 처음에 그 위치를 특정하기 힘들었습니다. 처음에는 태양계에서 멀지 않은 위치에서 발생한 초신성 폭발 잔해일 가능성도 생각했으나 Australian Square Kilometre Array Pathfinder (ASKAP) 관측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바로 은하 사이 공간에서 발생한 드문 초신성 폭발입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는 2200-7100년 전 우리 은하 주변에서 폭발한 초신성의 잔해로 위치는 대마젤란 은하의 외곽 지역입니다. 이런 위치에 초신성 폭발을 일으킬 수 있는 무거운 별이 있었다는 것은 상당히 놀라운 일인데 우주가 넓은 만큼 충분히 가능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초신성 폭발의 잔해가 맞다면 중심부에는 중성자별이나 블랙홀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앞으로 관측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참고
https://phys.org/news/2022-03-discovery-mysterious-circular-intergalactic.html
Miroslav D Filipović et al, Mysterious odd radio circle near the large magellanic cloud – an intergalactic supernova remnant?, Monthly Notices of the Royal Astronomical Society (2022). DOI: 10.1093/mnras/stac210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