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InspectIR)
코로나 19 호흡 진단기가 처음으로 FDA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 호흡 검사기는 PCR 방식이나 항원 검사가 아닌 휘발성 유기 화합물 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s)을 가스 크로마토그래피 질량 분석기 gas chromatography mass-spectrometry (GC-MS)를 이용해 분석하는 방식입니다. 생각보다 정확도가 높을 뿐 아니라 속도도 빨라 최근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트: https://blog.naver.com/jjy0501/222639188721
인스팩트IR (InspectIR)에서 제조한 이 코로나 19 호흡 진단기는 하루 160건 정도 검사가 가능한 가방 크기의 휴대용 진단 기기로 5가지 VOCs를 조사해 코로나 19 감염 여부를 판단합니다. 결과는 3분 정도면 알 수 있습니다.
PCR 방법이 아닌데도 생각보다 진단 정확도가 우수해 2500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에서 민감도 91.2%, 특이도 99.3%를 기록했습니다. 민감도는 실제 병이 있는 사람에서 양성으로 진단하는 비율이고 특이도는 질병이 없는 사람에서 없다고 진단하는 비율입니다.
신속 항원 테스트의 경우 민감도는 높지만, 특이도는 낮은 편인데 호흡 검사법은 민감도도 높고 특이도는 매우 높아 정확도가 떨어지는 신속 항원 테스트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음성의 경우 아니라고 믿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인스팩트IR은 집에서 검사하기는 어렵지만, 의료진이나 숙련된 인력이 간이 검사소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어 앞으로 코로나 19 방역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고위험 취약 환자가 많은 병원 및 의료 기관에서 가장 유용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health-wellbeing/first-covid19-breath-test-authorized-fda-inspectir/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