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2년 11월 5일 월요일

아이패드 4 세대 리뷰 공개 - 핵심은 A6X




  지난 10월 23 일 공개행사에서 등장한 4 세대 아이패드는 많은 이들에게 의외로 다가왔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세간의 관심이 지난 2 년간 루머로 떠돌던 아이패드 미니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아닐 공개된 아이패드 4 세대는 3세대 구매자에게 특히 큰 의외로 다가왔습니다. 보통 1 년 주기로 알고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이 많았으니까요.  




 3 세대와 비교시 4세대의 변화는 사실 한가지만 빼고 미미합니다. 그것은 바로 새로운 AP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인 A6X 입니다. 사실 LCD 는 동일한 사양이고 그외 카메라의 소소한 업그레이드와 라이트닝 커넥터는 거의 없어도 무방한 물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CPU 와 GPU 가 업그레이드 되었으니 컴퓨터로 치면 사실상 3 세대 구매자들이 몇 달만에 구세대 모델 사용자가 되었다는 것이죠.  



(아이패드 사양비교. 클릭시 원본.   Source : wiki )  

 하 지만 IT 의 역사를 보게 되면 그런 문제 때문에 구매를 늦추면 죽기 전까지 물건을 사기 힘들어 지기 마련입니다. 내가 산 제품이 환불이 가능한 시점에서 신제품으로 교체된게 아니라면 그냥 그 물건 잘 쓰는 것이 돌이켜 생각하면 가장 이로운 방법이죠.  


 아 무튼 사람들의 관심은 다시 A6X 로 옮겨가기 시작했는데 애플에서 4 세대 아이패드를 소개하면서 CPU 및 GPU 의 성능이 다시 2배로 향상되었다고 주장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사실 CPU 야 구세대의 Cortex A9 에서 새로운 스위프트 (swift : 애플의 커스텀 ARM CPU) 로 넘어가면 그다지 어려운 일이라고 볼 순 없습니다. 실제로 1.4 GHz 의 듀얼 코어 Swift 는 1 GHz 듀얼 코어 Cortex A9 과의 비교에서 단지 2 배가 아니라 그 이사의 점수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엔가젯에서 시행한 Geekbench 결과는

 아이패드 4 세대  1763 점
 아이패드 3 세대  720 점
 아이패드 2 세대  721 점
 아이패드 1 세대  442 점


 등 으로 나타났고 이는 스위프트의 성능을 감안하면 뭐 당연한 결과라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앱 구동 및 반응 속도에서 3 세대와 4 세대는 많은 차이가 날 것 같지만 iOS 의 최적화의 힘인지 아니면 아직 앱들이 아이패드 4 세대에 최적화가 덜 된 것인지 생각보다 체감상으로는 별로 차이가 없다는 동영상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위의 영상에서 흰색이 아이패드 4, 검은색이 아이패드 3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embedded&v=HMijuc5qX7M#! )


 분 명한 것은 아이패드 3 나 아이패드 4 나 모두 빠르다는 것입니다. 이는 물론 iOS 의 최적화의 힘으로 iOS 특유의 부드럽고 빠른 느낌이 있으며 사실 이건 아이패드 2 도 마찬가지 입니다. 자세히 보면 아이패드 4 가 좀 더 빠른 건 사실이지만 2배 빠른 차이는 없다는 게 분명해 보입니다. 아마도 이 차이는 CPU 파워를 풀로 사용하는 앱이 아니라면 체감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사실 그건 PC 에서도 마찬가지라고 해야겠죠.   


 한 편 이보다 더 관심의 대상이 된 부분은 바로 널리 알려진 대로 GPU 부분입니다. 이전 A5X 도 GPU 가 차지하는 부분이 가장 클만큼 GPU 부분에 주력한 AP 라 이걸 2 배 뛰어넘으려면 CPU 보다 상당한 변화가 불가피해 보였기 때문이죠. 더구나 그 정도 성능이라면 사실상 아이패드 4세대가 현존 최강 모바일 게임기 반열에 오를 수 있습니다. A5X 는 PS vita 와 동일한 SGX 543MP4 를 사용했기 때문이죠. A6X 의 정체는 곧 밝혀졌는데 놀랍게도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SGX 554MP4 였습니다.  



(역시 좁은 기판에 끼워 넣은 아이패드 4 의 칩들  )  





(모바일 SoC 들의 GPU 성능 비교 같은 클럭이면 SGX 554 의 스펙이 SGX 543 의 두배임. )  

 A6X 는 128 bit wide 1 GB LPDDR2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이는 아이폰 5 의 64 bit 보다 두배 넓은 대역폭인데 2048 X 1536 해상도를 뒷받침하기에는 사실 이것도 좀 모자란 편이라고 하겠습니다. SGX 554 는 ALU (산술 논리 연산 유닛) 의 숫자가 SGX 543 의 4 개에서 2배가 늘어난 8 개 입니다.

 아 난드텍은 칩워크에서 공개된 A6X 의 다이샷 및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총 4 개의 GPU 코어당 9 개의 서브 코어가 있으며 각각은 8+1 의 구성으로 Vec4 ALU 8 개 (총 32 개) 에 각 코어당 1 개의 tiler front end & render backend 가 있는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모 든 PowerVR SGX 시리즈는 타일 렌더링 (Tile based deferred rendering  TBDR) 을 기반으로 연산을 하게 되며 그 SIMD (Single Instruction multiple data - 프로세서에서 지원하는 명령어셋의 하나) 의 명칭이 SGX 5 세대의 경우 USSE2 (Universal Scalable Shader Engine 2 ) 입니다.


 SGX 543 은 4개의 SIMD 와 2 개의 TMU 를 가지고 있는 반면 SGX 554 는 8 개의 SIMD 와 2 개의 TMU 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ROP 나 TMU 갯수는 똑같지만 3D 연산에 중요한 SIMD 유닛을 2배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많이 쓰는 3D 연산에서는 진짜 두배 빠르겠지만 모든 3D 벤치마크에서 일관성있게 2배 빠르지는 못할 것입니다. (아래 아난드텍 벤치 참조)



http://www.anandtech.com/show/6426/ipad-4-gpu-performance-analyzed-powervr-sgx-554mp4-under-the-hood


 아무튼 A6X 의 이론적 연산 능력은 77 GFLOPS 나 그 이상이라고 아난드텍은 보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확실히 현존하는 모든 모바일 기기 중 최고 수준에 속하는 3D 연산 능력입니다.







     
(A6X 의 다이샷이라고 주장되는 칩. GPU 의 거대한 크기와 비교시 CPU 가 초라해 보이는 수준 )





(아난드텍의 GLbenchmark 2.5 중 Egypt HD off screen 결과. 여기서는 실제 거의 두배 성능 차이를 보여주지만 일관성있게 두배 성능 차이가 아니라는 것은 벤치 결과 전체에서 볼 수 있음.  Source :  http://www.anandtech.com/show/6426/ipad-4-gpu-performance-analyzed-powervr-sgx-554mp4-under-the-hood  )


 결 론적으로 말해서 현재 아이패드 4 세대의 그래픽 성능은 타블렛 가운데는 최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늘어난  다이의 대부분을 GPU 에 할당한 A6X 는 사실상 AMD 의 APU 보다도 GPU 에 훨씬 치중한 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은 32 nm 공정을 사용했고 (삼성과 글로벌 파운드리의 32 nm HKMG 공정은 공동으로 개발 된 것으로 같은 공정이라고 할 수 있음) A6X 가 트리니티 크기의 거의 절반 수준인 점을 생각하면 사실 GPU 부분은 대략 트리니티의 1/2 보다 약간 큰 정도 수준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스마트폰/타블렛의 AP 들의 크기가 이제 얼마나 커졌는지 알려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죠.  

 차 기 나오는 A 시리즈가 루머대로 SGX 6 시리즈를 탑재했을 경우 연산 능력은 100 GFLOPS 가 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음 세대에도 2배 빨라지려면 사실 100 GFLOPS 는 그냥 넘을 수 밖에 없을 것이고 콘솔 같은 그래픽이란 표현이 더 이상 과장이 아닌 상황이 올 것으로 보입니다.  

 현 재 존재하는 iOS 용 어플들을 구동하는데 있어 사실 A5X 나 A6X 나 아주 결정적인 차이는 없을 지도 모릅니다. 실제 체감 속도도 아주 현저하게 4 세대가 빠른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점차 고사양 게임들이나 어플들이 등장한다면 그 차이는 분명하게 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그 때 쯤 되면 다시 5 세대 이후의 아이패드가 나오겠죠. 물론 비슷한 시기 아이패드의 대항마들도 새로운 AP 로 무장하고 나타날 것입니다. 내년에 CUDA 기반 코어를 달고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테그라 4 와 한판 승부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참고  

http://www.engadget.com/2012/10/30/apple-ipad-review/

http://www.anandtech.com/show/6426/ipad-4-gpu-performance-analyzed-powervr-sgx-554mp4-under-the-hood

http://reviews.cnet.com/tablets/apple-ipad-4th-generation/4505-3126_7-35440704-2.html

http://en.wikipedia.org/wiki/Ipad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