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redit: JD)
앞서 소개드린 바 있는 중국의 MIPS 계열 내수용 프로세서인 룽손 (Loongson) 3A6000 SoC를 탑재한 미니 PC가 등장했습니다. 모어파인 (Morefine) M700S는 외형상 평범한 NUC 스타일의 미니 PC로 Core i3-10100F와 비슷한 성능을 지닌 것으로 보입니다.
M700S는 크기 149 x 145 x 50mm, 무게 812g 정도의 미니 PC로 쿼드코어 CPU와 내장 그래픽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다만 클럭은 2.0-2.5GHz 정도로 낮고 지원하는 앱 생태계도 빈약해서 널리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믿기는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Loongnix OS라는 리눅스 기반 OS이 탑재되어 있으며 윈도우 및 우분투 OS도 구동할 수 있다고 하지만, CPU에서 x86 명령어를 번역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성능은 자체 OS보다 느릴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사실 속도보다 더 문제는 호환성을 장담할 수 없다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가격은 2799위안으로 현재 환율로 거의 54만원인데, 인텔이나 AMD CPU를 사용한 비슷한 가격의 미니 PC를 생각하면 가성비가 너무 형편없는 물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미국의 제재를 이겨내기 위한 토종 CPU 개발에 열심인 중국과 러시아처럼 자체 CPU를 개발하기도 힘들고 서방 제품을 수입하기도 어려운 국가 등 틈새 시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런 제품이 나올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얼마나 팔릴 수 있을지는 다소 의문이지만, 아무튼 자체 기술로 CPU, OS를 개발할 수 있는 국가가 많지 않다는 점을 생각하면 마냥 무시할 수 없는 일일지도 모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