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관련 표준을 정하는 기구인 JEDEC이 LPDDR5x 규격을 정했습니다. LPDDR5 메모리 규격이 정해진지 1년 만으로 가장 큰 차이점은 대역폭이 6400Mbps에서 8533Mbps로 증가해 속도가 더 빨라졌다는 것입니다. 이 메모리는 빠르면 내년에 등장할 차세대 스마트폰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LPDDR 메모리. 출처: 아난드텍)
LPDDR 메모리는 기본적으로 동작 클럭을 낮춰 저전력을 구현한 것입니다. LPDDR4x는 최저 0.6V, LPDDR5x는 0.5V로 작동해 데스크톱 버전의 절반 수준이라 상당한 저전력 구현이 가능합니다. 물론 동작 전압 감소에 의한 속도 저하가 상당하지만, 모바일 기기에서 항상 100% 부하를 가하는 경우도 드물기 때문에 전력 소모 감소에 따른 이점이 훨씬 큽니다.
더 나아가 최신 LPDDR5x 메모리는 가장 우수한 미세 공정으로 제조될 것이기 때문에 공정 미세화에 따른 이점도 같이 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1.1V로 작동해도 8533Mbps의 매우 빠른 속도가 가능합니다. 사실 DDR4 3200보다 훨씬 빠른 속도인데, 이는 더 빠른 GDDR5 메모리나 대용량 L3 캐쉬를 탑재하기 어렵고 CPU/GPU 가 메모리를 공유해야 하는 모바일 기기의 특성에 맞춘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LPDDR 메모리 규격 역시 GDDR 메모리처럼 메인 DDR 메모리보다 훨씬 규격 변경이 빠른데, 나중에 네이밍이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참고
https://en.wikipedia.org/wiki/LPDDR
https://www.anandtech.com/show/16851/jedec-announces-lpddr5x-at-up-to-8533mbps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