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2년 10월 27일 토요일

군용 로봇의 현재와 미래 (5)



 12. 빅 독 (Big Dog)  


 앞서 설명한 모든 UGV 들은 바퀴나 혹은 케터필러를 지닌 것들이었습니다. 이런 이동 방식은 만들기 아주 간편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대신 평지가 아닌 다양한 지형에서 기동하기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악 지형이나 도심에서 계단을 올라가야 한다면 불가능 하지는 않더라도 바퀴로는 한계가 있게 마련이죠. 옆으로 움직이거나 혹은 비탈진 경사를 올라가는 데 있어 네발 짐승이나 두발로 걷는 사람에 비해 많은 제약이 따르게 마련입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개선하고 병사가 가는 곳 어디라도 따라가서 필요한 보급을 해주는 4족 및 2족 보행용 로봇들이 개발중에 있는데 물론 이중에는 무장을 하고 적을 공격하는 파생형도 구상되고 있습니다. 보스턴 다이나믹스 (Boston Dynamics) 사가 개발하는 알파, 빅, 리틀 독 시리즈가 그 중 유명한데 특히 빅독은 여러차례 언론에도 공개되어 꽤 유명세를 탄 로봇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쌍의 빅독. 이들은 V-22 오스프리의 그림자 아래서 테스트 중이다. 오스프리의 실루엣 일부가 보인다.  As a work of the U.S. federal government, the image is in the public domain.  ) 




 (빅독의 실제 테스트 영상. 미끄러지거나 넘어지지 않게 자세를 잡는 화면이 가장 놀라운 로봇. 빅독의 놀라움은 실제 움직이는 영상을 볼 때 나온다. )


 빅독은 이름처럼 큰개 내지는 작은 노새만한 크기지만 (길이 91 cm, 높이 76 cm) 무게는 그보다 무거워 110 kg 정도 나갑니다. 물론 생명체가 아니라 기계이기 때문이죠. 최고시속은 아직 8 km/h 로 일반 적인 병사들과 같이 움직일 수는 있겠지만 아주 빠르다고는 할 수 없는 정도입니다. 최대 150kg 정도의 화물을 싣고 나를 수 있으며 35 도의 경사를 오를 수 있습니다. 컨트롤은 자체적으로 가진 센서와 컴퓨터에 의존하며 원격 조종 시스템으로 조종이 가능합니다. 


 엔진은 15 마력 카트 엔진을 장착했는데 이 엔진은 각각 4개의 수압 액추에이터 (전기, 유압, 공기 등을 이용해서 일을 하는 장치) 가 달린 4개의 다리에 에너지를 공급해 마치 근육처럼 움직이게 만듭니다. 제어 시스템은 펜티엄 4 급 컴퓨터가 탑재되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현재 빅독은 2005 년 이후로 계속 테스트 중이며 후속 개발형에게 자리를 내줄 것입니다 .




 13. 알파 독 (Alpha Dog)  


 앞서 설명한 빅독은 사실 실전 배치를 염두에 둔 모델이라기 보다는 연구용 프로토 타입이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빅독의 후계형 개발을 위해 DARPA 으로부터 연구 용역을 받은 보스턴 다이나믹스는 2009 년 부터 약 400 파운드 (181 kg) 정도 되는 화물을 싣고 20 마일 정도 떨어진 범위의 분대를 지원할 수 있는 분대 지원 시스템인  Legged Squad Support System (직역하면 다리달린 분대 지원 시스템)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이른바 견마형 로봇이라고 번역되는 4족 보행 로봇을 이용해 다양한 지형에 놓인 분대 (6-8인 정도 병사) 에게 보급품을 전달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렇게 하므로써 각 분대의 전투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Legged Squad Support System 의 상상도  As a work of the U.S. federal government, the image is in the public domain. 



 알파독은 이 Legged Squad Support System 의 프로토 타입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실제 완성형은 2012년 에 첫번째 버전이 등장하게 될 것이며 계속 알파 독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될지는 아직 확실치는 않습니다. 





(테스트 영상)  





 14. 리틀 독


 한편 보스턴 다이나믹스 사는 강아지 만한 20 cm 내외 크기의 소형 4족 보행 로봇인 리틀 독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 강아지 보단 햄스터 같은 느낌의 이 깜찍한 견마형 로봇은 DARPA 의 의뢰로 개발 중에 있기는 하지만 군용보다는 애완용으로 적당한 가격에 나오면 더 대박일 듯 한 기계입니다.  











 15. 팻맨 (PETMAN)  


 한편 보스턴 다이나믹스 사는 여러가지 로봇 보행 시스템을 연구 중인데 이중에는 마치 사람처럼 2족 보행을 하는 로봇의 프로토 타입인 팻맨도 있습니다. 현재는 아주 초기 단계 인데 사실 사람처럼 2족 보행을 하는 로봇은 4족 보행 보다 훨씬 만들기 힘듭니다. 그러나 미래에는 2족 보행으로 움직이면서 마치 스타워즈에 나오는 로봇들처럼 움직이는 전투 로봇이 등장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팻맨의 테스트 영상)  




 (다음에 계속)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