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 of Fraunhofer's prototype 3D-printed titanium custom finger joints. Credit: Fraunhofer IAPT)
우리 뼈와 관절도 쓰다 보면 마모되고 손상되어 제 기능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결국 많은 사람들이 인공 관절로 자기 뼈와 관절을 대체해야 합니다. 무릎이나 고관절은 이미 인공 관절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크기가 크고 하중을 많이 받는 부위인 만큼 인공 관절 치환이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손가락 관절처럼 크기가 작고 많은 하중을 견디기보다 정교한 움직임이 필요한 관절의 경우 인공 관절로 대체하기 어렵습니다. 이미 실리콘이나 다른 소재를 이용한 손가락 인공 관절이 나와 있기는 하지만 널리 사용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의 과학자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교한 3D 프린팅 손가락 인공 관절을 개발했습니다. 개인별 크기에 맞춘 실리콘 인공 관절은 쉽게 물러지고 빠지는 문제가 있고 표준 크기로 만든 단단한 인공 관절은 개인에 따라 잘 맞지 않는 문제점이 있었는데, 3D 프린터로 만든 티타늄 인공 관절을 통해 이 문제를 극복한 것입니다.
의료용 3D 프린터는 이렇게 환자 맞춤형 임플란트나 의료기기 개발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주목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임상에서 실제로 빠르게 도입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medical/fraunhofer-custom-3d-printed-finger-joints/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