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gong Moth. Credit: Eric Warrant)
(Bogong Moths on a cave wall. Credit: Eric Warrant)
나방은 주로 밤에 활동합니다. 특히 호주에서 야간에 활동하는 거대한 보공 나방 (Bogong moth) 무리는 1000km 이상 장거리를 밤중에 이동합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특별한 지형 지물을 식별할 수 없는 상황에서조차 보공 나방이 길을 잃지 않고 매우 정확하게 목적지에 도달한다는 사실입니다. 가능한 설명은 이 나방이 별이나 달 (야행성이라 태양은 불가능)의 위치를 식별해 방위를 식별한다는 것과 지구 자기장을 감지하는 생체 나침판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스웨덴 룬드 대학의 연구팀은 어느 것이 옳은지 알기 위해 실험실 및 야생 환경에서 보공 나방을 이용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주변 환경을 볼 수 없게 가린 통 속에서도 이 나방은 정확하게 위치를 잡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자기장을 변형시키면 수 분만에 방향을 잃었습니다. 이는 이 단순한 곤충이 지구 자기장을 감지해 방향을 파악한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동영상)
보공 나방은 매우 단순한 뇌와 신경계를 가지고 비행을 할 뿐 아니라 지구 자기장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나방은 천적인 박쥐의 초음파 신호를 감지하고 재밍하기까지 합니다. 물론 자기장을 감지하는 곤충이 나방만은 아니지만, 놀라운 능력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리고 편견을 가져서는 안되겠지만, 동굴 벽에 빽빽히 들러붙은 나방의 모습을 보니 좀 징그럽긴 한 것 같습니다. 동굴 투어 같다가 마주치면 기겁할 듯 합니다.
참고
Current Biology, Dreyer et al.: "The Earth's Magnetic Field and Visual Landmarks Steer Migratory Flight Behavior in the Nocturnal Australian Bogong Moth" DOI: 10.1016/j.cub.2018.05.030 , https://www.cell.com/current-biology/fulltext/S0960-9822(18)30632-8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