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3년 4월 20일 토요일

(루머) 하스웰 E 및 스카이레이크는 DDR4 지원 ?



 인텔은 IDF 2013 을 통해서 2013 년말에 DDR4 의 샘플 생산이 이루어지기 시작해서 2014 년에 시장에 등장 2015 년 하반기에는 본격적으로 DDR3 를 교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 http://blog.naver.com/jjy0501/100185964353 참조)  이와 같은 예측이 들어 맞기 위해서는 사실 데스크탑 및 노트북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인텔이 DDR4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루머로는 인텔이 하스웰의 서버 버전인 하스웰 E (Haswell - E)에서부터 이를 지원할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중국 VR zone 에서 이를 뒷받침 하는 증거를 제시했습니다. 




 여기에 찍힌 것은 로드맵의 일부로 2014 년 말에 등장하는 하스웰 E 하이엔드 데스크탑 (HEDT) 플랫폼이 Lituya Bay 라는 이름을 하고 있으며 LGA 방식의 하스웰 E 를 탑재할 것이라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동시에 2014 년 말에 하스웰 리프레시가 등장한 이후 2015 년에 14 nm 공정의 스카이레이크 (Skylake) 플랫폼 LGA 도 준비되어 있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만 사진 자체에는 DDR4 가 언제 지원된다는 이야기가 있는 건 아니어서 100% 신뢰가 가는 소식은 아니라고 하겠습니다.   


 또 슬라이드는 내용이 좀 혼란스러운게 브로드웰 (Broadwell) 이 로드맵에서 빠져 있기 때문입니다. 브로드웰은 BGA 플랫폼 (즉 기판에 직접 CPU 가 부착되어 교체가 불가능) 나온다는 의미인지 알 수 없지만 VR zone 의 주장이 맞다면 아무튼 하스웰 E 가 최초 DDR4 와 함께 2014 년 하이엔드 데스크탑 시장에 선보일 것이라는 점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E 버전의 하이엔드 데스크탑 프로세서는 서버 플랫폼과 동시에 1 년에 한번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되 그래픽이 내장된 일반 사용자용 버전보다 반년 정도 뒤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공개된 슬라이드에서도 확인되는 내용입니다. 


 한편 VR zone 에 의하면 스카이레이크의 LGA 플랫폼 (소켓 형식으로 CPU 교체가 가능한 메인보드) 이 존재하며 DDR4 지원이 가능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역시 현재까지는 다른 공식 컨퍼런스나 IDF 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 부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전에도 들린 소문대로 2014 년에 하이엔드와 서버, 그리고 2015 년에 일반 사용자용 플랫폼에서 DDR4 를 지원하는 로드맵의 가능성은 높아 보이긴 합니다. 물론 브로드웰에서도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는 루머도 있으나 아직은 확인된 바 없습니다. 또 하스웰 E 나 스카이레이크가 DDR3/4 를 동시에 지원할지 (슬롯은 서로 맞지 않지만 메인보드에 따라 DDR3 와 4 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는지) 단독으로 DDR4 를 지원할지 역시 확인된 바는 없습니다. 따라서 혼란스럽지만 최근의 루머들은 2014 년 하스웰 E 부터 시작 2015 년 스카이레이크에서 DDR4 를 적용해 모든 플랫폼으로 확산할 것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아마 2013 년 하반기에는 더 구체적인 소식이 나오겠죠. 


 그렇다면 의외로 DDR4 의 양산 및 플랫폼 적용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은데 매우 제한적인 정보만이 공개되어 업그레이드를 생각하는 사용자들이 다소 혼란에 빠져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DDR4 가 늦게 도입될 것이라면 지금 돈을 많이 주고 DDR3 메모리를 구매해도 후회가 없겠지만 만약 DDR4 가 빠르게 도입될 경우 조금 기다렸다가 CPU, 메모리, 메인보드 모두를 교체하는 것이 더 낫기 때문이죠. DDR4 가 속도도 빠르고 저전력인 만큼 빠르게 대중화되는 경우 DDR3 를 산지 얼마 안되는 소비자는 손해보는 느낌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으로써는 DDR4 가 얼마나 빠르게 도입이 될 예정인지 추정만 할 수 있습니다. 아예 2011 년이나 2012 년에 샌디브릿지나 아이비브릿지 및 AMD 시스템으로 DDR3 와 함께 시스템을 장만한 유저들은 데스크탑 부분에서 성능 향상이 미미하기 때문에 2014 년에서 2015 년까지 느긋하게 기다리면 되지만 2013 년에서 2014 년 사이 데스크탑 시스템을 장만해야 하는 유저들은 다소 갈등을 느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업그레이드와 시스템 장만은 필요할 때 하는 게 정답입니다. 차기 플랫폼이 나올 때까지 마냥 기다릴 순 없는 일이거든요.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