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edicines & Healthcare products Regulatory Agency, MHRA)이 8월 15일 세계 최초로 오미크론에 대한 백신을 포함한 2가 코로나 백신을 승인했습니다. 모더나가 개발한 mRNA-1273.214은 BA.1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중화 항체와 오리지널 SARS-CoV-2에 대한 중화 항체를 생성하도록 면역 시스템을 자극합니다.
2가 백신의 개발은 면역 회피 능력이 뛰어난 오미크론에 대한 전용 백신이 오리지널 백신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데이터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변이 등장과 광범위한 면역 능력 획득을 위해 두 가지를 혼합한 2가 백신이 등장했는데, 앞으로 코로나 19 다가 백신 시대를 예고하는 백신이기도 합니다.
영국 정부 보도 자료: https://www.gov.uk/government/news/first-bivalent-covid-19-booster-vaccine-approved-by-uk-medicines-regulator
다만 BA.1 에 대한 백신을 먼저 접종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BA.5 같은 현재 유행형에 대한 2가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더 좋을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현재 개발 중이거나 승인한 백신은 BA.1에 대한 2가 백신으로 BA.5는 이후 등장할 것입니다.
문제는 겨울 유행철 전에 접종을 하려면 현재 양산 중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BA.5 백신이 나온 후에는 이미 유행이 한창이라 인구 상당수가 백신 접종 전에 BA.5에 감염되어 면역을 지니게 되거나 일부는 최악의 경우 백신으로 보호 받지 못한 상태에서 중증이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효과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시간인데, 빠른 승인과 접종 스케줄을 선택한 영국의 판단이 옳을지 궁금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health-wellbeing/uk-approves-omicron-vaccines-us-waits-ba5-boosters/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