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3년 5월 22일 수요일

Xbox One 공개




 이미 예고된 바와 같이 현지 시각으로 2013 년 5월 21일 소문이 무성했던 차기 Xbox 인 Xbox One 이 공개되었습니다. 루머에 나돌던 이름도 여러가지 였는데 그 중 가장 그럴 듯 했던 것은 Xbox 720 이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결국 One 으로 결정하므로써 사실은 3세대 Xbox 지만 이름은 1 세대 같은 느낌을 줍니다. 일종의 초심으로 돌아갔다는 의미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말이죠.





(Image Credit : Microsoft )



(Xbox One unveil Video )


(Xbox Executives Discuss on Xbox One)


 Xbox One 에는 AMD 의 재규어 기반 8 코어 CPU 가 탑재되는 것으로 최종 확인되었습니다. 이전에는 ARM 으로 간다는 루머도 있었으나 최근에 나오는 루머는 PS4 와 같이 x86 으로 귀환한다는 이야기가 대세였고 실제로도 그렇게 되었습니다. 램도 PS4 와 동일하게 8 GB 입니다. 다만 소니가 GDDR5 를 사용하는 대신 MS 는 DDR3 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메모리는 소니가 앞서게 되지만 MS 는 32 MB 의 embedded ESRAM memory  를 사용할 것이라고 engadget 등은 전했습니다. 


 공정에 대해서는 현재 보도가 다소 엇갈리고 있고 (28 / 40 nm) 구체적인 성능에 대한 보도 역시 루머가 섞여 있는데 아무튼 오래전 등장한 Xbox 360 과는 비교를 거부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고 현세대 최고 성능 게이밍 PC 보다는 낮은 성능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자세한 하드웨어 스펙 및 성능에 대한 비교는 - 특히 PS4 와의 비교가 궁금 - 나중에 자세한 정보가 나오는 데로 다시 소개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이날 MS 는 아직도 본체를 공개하지 않은 소니와는 달리 MS 는 본체를 공개했고 분해 샷도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본체는 새로운 키넥트와 함께 음성 및 동작 인식등의 기능을 담당합니다. 미래 인터페이스로 이와 같은 기능은 필수일 것입니다. OS 는 예상할 수 있는데로 윈도우 커널 기반이라고 합니다. 


 이외에 주목되는 부분은 블루레이의 적용입니다. 차기 Xbox 에서 반드시 지원해야 하는 기능으로 자주 지목되곤 했는데 역시 이 부분이 반영되었습니다. 또 향후 4K 디스플레이 지원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HDD 는 500 GB 입니다. 


 동시에 게임기에 있어 가장 중요하달 수 있는 게임 타이틀들 역시 같이 공개되었습니다. 주요 타이틀로는 콜오브듀티 : 고스트, 포르자 모터 쇼 5, 배틀필드 4, FIFA 14, 어쌔씬 크리드 4 : 블랙 플래그 등이 있습니다. 상당 부분의 차기 타이틀이 결국 Xbox one 과 PS4 로 나오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Xbox one 과 더불어 몇몇 타이틀의 트레일러도 같이 공개되었습니다.



(포르자 모터 쇼 5   ) 


(콜오브듀티 고스트 ) 


 처음 공개된 일부 트레일러로 모든 것을 판단하긴 힘들지만 콜 오브 듀티 고스트는 약간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느낌입니다. 아무튼 과거 Xbox 360 이나 PS3 그래픽 보단 훨씬 좋은 편이고 정식 출시 전까지 개선할 시간이 충분하니 기다려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차기 xbox 와 PS 가 등장하므로써 게임 그래픽 발전을 정체시긴 주범 (?) 이었던 오래된 하드웨어 문제는 곧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발사 입장에서는 PC 와 콘솔 그래픽이 크게 차이나게 되면 아무래도 개발이 힘들어질 수도 있고 엔진 제작 업체 입장에서도 마찬가지 일텐데 어느 정도 하드웨어들이 비슷해 지므로써 - 즉 x86 코어에 범용 GPU - 앞으로는 개발이 더 수월해지고 평균적인 제작 단가나 품질 면에서 훨씬 좋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 세대 xbox 및 2 세대 xbox 360 을 가지고 있는데 xbox one 을 구매할 것인지 PS4 를 구매할 것인지는 약간 갈등이네요. 사실은 거의 요즘은 PC 와 모바일 게임만 해서 굳이 콘솔을 구매할 것인지도 갈등 입니다.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