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년 중국에서 새롭게 등장한 Influenza A H7N9 이 그 높은 사망률로 인해서 WHO 는 물론 세계 각국의 보건 기관들의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습니다. 최초 이 인플루엔자가 발견된 것은 2월 중순에서 3월 중순 까지 발생했던 환자에서 분리된 인플루엔자가 새로운 변종이라는 사실을 보건 당국이 확인한 2013 년 3월 31일입니다. 현재까지 이 인플루엔자 A H7N9 은 아시아에 서식하는 조류 및 가금류에서 나온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유전자 3 종이 재조합 (recombinent) 된 것으로 보입니다.
(주의 : 현재 이 Influenza A H7N9 이 확산 초기이고 새로운 내용이 많이 올라오고 있으므로 이글을 쓰는 시점 (4월 29일) 이후의 상황은 계속 변할 수 있음을 생각하고 글을 참조해야 할 것임)
일단 이 인플루엔자는 조류에서 생긴 것으로 보이며 인수 공통 감염이 가능한 경우가 많은 인플루엔자 A의 특징상 조류에서 인간에 감염된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철새들에 감염되면 그 경로를 통해 중국외 다른 지역으로 퍼질 수 있으며 현재 매우 큰 관심사인 사람간의 감염 능력이 생긴다면 역시 중국외 다른 지역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매우 커집니다. 다만 현재까지 분리된 바이러스는 그런 능력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이 인플루엔자가 매우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높은 사망률 때문입니다. 최초 사망 환자는 87 세 남자환자로 3월 4일 사망했고 2 번째 사망환자는 3월 10일 사망한 27 세 남자였습니다. 이후 사망 케이스 보고는 계속 증가해 4월 25일에는 중국 본토에서 환자 108 명에 사망 22 명으로 사망률이 거의 20% 에 육박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4월 24일에는 중국 본토외 타이완에서도 1 케이스가 보고 되었고 보고 지역 자체도 중국의 10 개 성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여 보건 당국이 매우 크게 긴장하고 있습니다.
(Infleunza A H7N9 의 환자 보고 건수와 시간의 변화 Influenza A virus subtype H7N9 - Total reported cases. Anna Frodesiak )
본래 인플루엔자 A H7 형은 조류에서 흔히 발견되며 가끔씩 인간을 비롯한 포유류에도 감염됩니다. 다만 대부분 심각한 문제를 만드는 경우는 드문데 이번이 그 드문 경우라고 하겠습니다. 현재까지는 중국의 시장에서 흔히 판매되는 살아있는 가금류 - 닭, 오리, 비둘기 등 - 에서만 이 바이러스가 분리되었고 철새에서 분리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상당수 환자들은 시장에 방문했다가 이들에 감염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조류 독감 덕분에 중국의 가금류 산업은 막대한 손실을 입고 있습니다. 닭고기나 혹은 오리 고기는 위험하지 않지만 살아있는 닭, 오리, 혹은 비둘기 등을 판매하는 시장은 감염의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이에 따라 상하이에서는 2 만 마리 이상의 살아있는 가금류가 모두 폐사 처분되었습니다. 사실 이것보다는 가금류의 소비가 위축된 것이 더 큰 손실이겠지만 말이죠.
현재 계속해서 이 AI 에 새로운 변종이 생기는 지 주목하고 있는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철새에도 감염이 된다면 꽤 심각한 문제가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 더 초미의 관심사는 사람 사이 감염이 되는 변종의 탄생이라고 하겠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특징상 항상 새로운 변이가 자주 발생하니까요. 다행히 현재까지는 확실히 보고된 바가 없지만 계속해서 집중적인 감시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국가간의 경계를 넘어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범유행 (Pandemic) 인플루엔자가 되기 위해선 위에서 언급한 변이가 필수적이라고 하겠습니다. 역으로 지금 같은 단계라면 범유행 가능성은 적습니다. 그러나 만약에라도 이 바이러스의 변종이 사람간 전파 혹은 철새를 통해 전파되는 경우 꽤 사망률이 높기 때문에 문제가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항 바이러스 제제의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유전자 분석은 H7N9 변종이 oseltamivir (상품명 타미플루), zanamivir 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 인플루엔자에 감염되어 사망한 환자들은 급격히 진행되는 폐렴과 간 및 신기능 부전, 백혈구 감소증 등의 경과를 보였습니다. 다만 실제 사망률은 증상이 경미한 환자들이 모르고 넘어갔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20% 보다는 더 낮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사망률이 낮은 편은 절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CDC 는 H7N9 의 사람간 전파 및 범유행등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이미 백신 개발을 위한 기초 작업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백신이 필요해지는 경우라도 북반구의 겨울 유행 시즌까지는 꽤 시간이 있으므로 만들 수 있는 시간은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가능하면 범유행을 하지 않기를 바래야 하겠지만 말이죠.
향후 크게 변하는 내용이 있다면 다시 소식 전해드리기로 하고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참고
1. Yu Chen et al. Human infections with the emerging avian influenza A H7N9 virus from wet market poultry: clinical analysis and characterisation of viral genome. The Lancet. Published online April 25, 2013 http://dx.doi.org/10.1016/S0140-6736(13)60903-4
2. Li, Q.; Zhou, L.; Zhou, M.; Chen, Z.; Li, F.; Wu, H.; Xiang, N.; Chen, E. et al. (April 24, 2013). "Preliminary Report: Epidemiology of the Avian Influenza A (H7N9) Outbreak in China".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doi:10.1056/NEJMoa1304617. Retrieved 25 April 2013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