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redit: Steam - Cyberpunk 2077)
RTX 5090의 발매에 맞춰 사이버펑크 2077이 2.21 패치를 통해 DLSS4를 제대로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앞서 CES 2025를 통해 DLSS4 지원을 보여주긴 했지만, 많은 버그가 있었는데, 패치를 통해 제대로 지원한 것입니다. 사이버펑크 답게 버그가 처음에는 많았던 것으로 보이나 정식 출시를 앞두고 제대로된 버전을 제공한다면 소비자들도 크게 문제 삼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직 RTX 50 시리즈 출시 전이니까요.
아무튼 이번 업데이터를 통해 DLSS4의 멀티 프레임 생성 기능을 제대로 지원하는 것은 물론 기존의 이미지 품질 향상 AI 알고리즘인 합성곱 신경망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CNN)을 대체하는 트랜스포머 (Transformer) 모델을 제대로 적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트랜스포머 모델은 2배나 많은 파라미터를 4배의 연산 능력으로 처리해 이미지 품질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출처: 엔비디아)
실제 벤치마크에서 올라온 영상들을 보면 이미지 품질 면에서 DLSS를 적용하지 않은 경우나 3.x 버전을 사용한 경우보다 DLSS4 적용 시 이미지 품질이 어느 정도 구분이 가능할 정도로 높아진 모습들을 볼 수 있습니다.
(비교 영상)
(퀘이사존 리뷰 영상)
앞으로 DLSS4 지원 게임이 많아지면 DLSS4를 제외한 기본 성능 논란도 수그러질 것으로 생각되는 대목입니다. 확실히 AI가 게임에서도 미래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