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년 영국의 히드로 국제 공항 (London Heathrow Airport) 에는 아주 독특한 교통 수단이 등장합니다. 히드로 국제 공항은 세계적인 국제 공항으로 2012 년에만 7000 만명 이상이 이용한 대형 공항입니다. 히드로 공항의 경영진들은 기존의 리무진 버스나 혹은 기차를 보완할 새로운 승객 운송 수단으로 이른바 포드 (Pod) 라고 불리는 무인 전기차를 선택했습니다. 정식 명칭은 ULTra (Urban Light Transit) 입니다.
(히드로 국제 공항에 있는 Pod, An ULTra PRT POD at Heathrow Airport car park
(설명 동영상)
(실제 사용자가 탑승한 영상)
영상과 사진을 참조하면 어떤 시스템인지 대략 감이 오실 것 같습니다. Pod 는 약 500 kg 의 페이로드를 지닌 전기 차로 최대 시속 40 km 정도로 달릴 수 있는데 일반 도로를 달리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특수 트랙을 따라 돌게 되며 충전은 각 스테이션에서 하게 됩니다.
포드 시스템은 승객이 올때 마다 순차적으로 승차시키므로써 버스나 기차 보다 훨씬 대기 시간이 줄어들게 되고 운전을 할 필요가 없으므로 사용자 입장에서도 편리합니다. 또 자동차나 버스에 비해 에너지도 매우 적게 든다고 합니다. (버스 대비 50% 적은 에너지로 승객을 수송) 전기차니까 조용한 건 물론입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으로 통제되는 시스템으로 교통사고나 교통 혼잡의 우려가 없습니다.
2010 년 테스트를 시작한 히드로 공원의 ULTra 는 2011 년에는 정식 서비스에 들어갔는데 일단 5 번 터미널에 3.9 km 구간이 먼저 설치되었습니다. 이 무인 자동 전기차들은 승객들을 주차장으로 실어나르는 목적이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2013 년 5월에 운용 2 년만에 60 만명의 승객을 실어 날랐다고 합니다. 승객의 95% 는 기다리는 대기 시간이 1 분 이하였다고 하니 확실히 버스나 기차 보다 대기 시간이 짧은 셈입니다. 공항에서 오래 기다린 경험이 있는 승객들에게는 고마운 시스템인 셈이죠.
ULTra 는 그 유용성을 인정받아 2014 - 2019 년 사이 공항의 다른 지역과 인근 호텔까지 서비스를 확대하는 방안이 계획된 상태입니다. 또 인도에서도 이 시스템의 도입을 고려 중에 있다고 합니다. 건설 비용은 이를 건설하는 ULTra Global PRT 에 의하면 km 당 3백만 - 5백만 파운드 (원화로 51 - 86 억원 상당) 정도라고 하네요. 아마도 한국처럼 토지 보상 비용이 비싼 나라에서는 이보다 더 들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발표에 따르면 런던 북부에 위치한 밀턴 케인즈 (Milton Keynes) 에서 이 무인 포드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100 대 정도의 무인 Pod 를 도입할 계획인데 한가지 주목할 점은 이 포드들이 전용 트랙 외에도 일반 도로를 달리게 된다는 점입니다. 2015 년에 운용을 시작해서 2017 년 완전히 도입하는 게 목표인데 이는 영국 정부의 녹색 기술 지원 정책에 따른 것이라고 하네요. 밀턴 케인즈가 런던에서 가까울 뿐 아니라 도로가 넓고 이 지역이 신기술 도입에 적극적인 것이 여기가 테스트 장소로 선택된 이유라고 합니다.
속도에 제한이 있는 Pod 들이 일반 도로에서 자동차와 같이 달리면 과연 문제가 없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는 하지만 만약 성공적인 것으로 드러나면 미래의 무인 승객 수송 시스템이 점차 현실화 되는 셈입니다. 전기로 작동하기에 공해가 적은 것은 물론 에너지 자체를 일반 자동차 대비 현저하게 적게 사용한다는 장점이 있죠. 가격도 대략 1 회 이용에 2 파운드 (한화 3400 원 정도) 로 저렴하다고 합니다. 진짜 대중화되면 버스 및 택시 업계가 긴장해야 할 수준의 가격입니다.
다만 실제 시스템에 문제가 없을지, 대중화가 가능할지는 역시 기다려 봐야 알 수 있겠죠. 어떤 결과가 나오게 될지 궁금합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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