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코로나 19 백신 접종이 전세계적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이전에 코로나 19 감염 후 완치 판정을 받은 사람도 접종해야 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일단 코로나 19 감염 여부와 관계 없이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기는 하나 사실 과학자들도 백신 효과에 이전 코로나 19 감염이 미치는 영향에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규모 접종이 시작된 지금이 그 효과에 대해서 연구할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UCL)의 연구팀이 이끄는 영국 내 다기관 연구소 (Public Health England, Barts Health NHS Trust, Royal Free London NHS Foundation Trust, QMUL and Imperial College London)의 과학자들은 코로나 19 관련 연구 컨소시엄인 COVIDsortium에 참가한 51명의 보건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 19 감염이 백신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51명 중 24명은 코로나 19가 확진된 환자로 백신 접종에 앞서 항체 형성이 확인된 사람들입니다. 대조군인 27명은 코로나 19 항체 음성이고 감염력이 없던 사람들입니다. 이들에게 화이자 백신을 1회 접종 한 후 2차 접종이 이뤄지기 직전인 21일 후 항체 역가를 다시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과거 코로나 19 감염력이 있는 실험군에서 돌기 단백질 항체 반응 정도 (anti-S response)는 감염력이 없는 사람의 140배에 달했습니다. 이는 2회 접종을 받은 사람보다 더 높은 수준입니다. 참고로 이 대상자들은 1차 유행 때 감염된 사람들로 오래전 코로나 19에 감염된 사람도 강한 항체 반응을 유도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연구에서 주목할 점은 이전 감염력이 있어도 화이자 백신 접종이 안전할 뿐 아니라 사실 2회 접종이 굳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더 많은 대상자를 포함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백신 공급이 부족한 시기에는 이미 항체를 지닌 사람을 후순위로 미루거나 혹은 1회만 접종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영국처럼 이미 확진자가 상당히 많은 나라에서는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 같습니다. 다만 우리 나라처럼 거의 없는 경우 굳이 항체 검사를 할 필요 없이 그냥 접종하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연구는 란셋에 실렸습니다.
참고
Charlotte Manisty et al. Antibody response to first BNT162b2 dose in previously SARS-CoV-2-infected individuals, The Lancet (2021). DOI: 10.1016/S0140-6736(21)00501-8
https://medicalxpress.com/news/2021-02-dose-vaccine-booster-prior-covid-.html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