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diagram shows how the effects of Gαs-coupled agonists on T cells can be influenced by sleep or disease. Credit: Dimitrov et al., 2019)
충분한 수면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잠을 못자면 사실 장기적인 건강이 문제가 아니라 바로 다음날 일을 하기가 힘든게 사실입니다. 물론 많은 과학적 연구가 수면 부족과 각종 질환의 연관성을 밝혀냈습니다. 최근 독일 튀빙겐 대학의 연구팀은 수면 부족이 면역 기능을 떨어뜨리는 기전을 발견했습니다.
연구팀은 인체 면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T 세포의 기능과 수면과의 관계를 조사했습니다. T 세포가 표적에 붙기 위해서는 접착제 역할을 하는 여러 물질이 필요한데 그 중 하나가 인테그린입니다. 연구팀은 인테그린이 목표에 붙는 것을 방해하는 Gαs-coupled receptor agonists가 수면 중 억제될 것으로 보고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이 부류의 호르몬은 adrenaline, noradrenaline, prostaglandin E2/ D2, neuromodulator adenosine등이 있는데 밤에는 활동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팀은 밤에 수면을 취한 대상자와 밤을 샌 대상자의 T세포를 비교해 Gαs-coupled receptor agonists 감소가 수면 중 면역 기능 증가를 일으킨다는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수면이 장기적으로 부족하면 면역 기능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의 중요성은 아마 길게 이야기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학업이나 초과 근무로 인해 알면서도 잠을 줄여야 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참고
Dimitrov et al. Journal of Experimental Medicine (2019). DOI: 10.1084/jem.20181169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