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University of Surrey)
앞서 소개한 RemoveDEBRIS가 세 번째 테스트인 작살 던지기에 성공했습니다. 1.5m 거리 표적을 시속 72km 속도의 작살을 이용해서 명중한 것인데 실제 우주 쓰레기가 아니라 테스트 용 표적이지만, 우주 공간에서 제대로 작동한다는 점을 검증했다는 점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동영상)
유럽 연합에서 지원을 받은 영국 서리 대학 (University of Surrey)의 RemoveDEBRIS 프로그램은 네 가지 네 가지 테스트를 우주 공간에서 실행하는 것입니다. 앞서 성공한 그물로 우주 쓰레기 포획과 라이다와 카메라를 이용한 우주 쓰레기 포착 시스템, 그리고 이번에 성공한 작살 시스템과 우주 쓰레기를 대기권으로 끌고 가 태워버리는 돛 형태의 에어 브레이크입니다. (위에서 두 번째 사진 참조)
RemoveDEBRIS 프로그램은 100kg 정도의 소형 위성을 통해 이 네 가지 기술을 검증하게 되는데 현재까지 결과는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별개로 우주 쓰레기를 제거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될 것입니다. 우주 쓰레기의 양은 매우 많지만 제거해서 생기는 경제적 이득은 별로 없기 때문에 막대한 비용을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하지만 우주 쓰레기 가운데 특히 위험한 쓰레기에 대해서는 처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기술 개발은 필수적인 과제라고 하겠습니다. 마지막까지 좋은 결과를 기대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