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rtist's impression of SPHEREx, the mission NASA has just selected for its Explorers program(Credit: Caltech))
나사가 우주 진화와 생명체 탄생의 비밀을 풀기 위해 새로운 관측 위성을 발사할 예정입니다. Spectro-Photometer for the History of the Universe, Epoch of Reionization and Ices Explorer (SPHEREx)는 96가지 다른 컬럴 밴드에서 전체 우주를 관측하는 관측 위성으로 여러 파장에서 3억개의 은하와 1억개의 우리 은하 내 별을 관측하게 될 것입니다.
SPHEREx의 첫 번째 임무는 멀리 떨어진 은하의 적색 편이를 매우 상세히 관측해 우주 초기 팽창과 진화에 대한 단서를 찾는 것입니다. 수많은 은하에서 나온 빛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보는 것은 두 번째 임무입니다. 하지만 가장 흥미로운 임무는 세 번째 입니다.
SPHEREx의 주요 임무 중 마지막은 우리 은하에 분포한 생명 관련 물질의 분포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및 메탄올처럼 우주 공간에 흔하면서도 생명체와 관련이 깊은 물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면 어떻게 생명체가 등장했으며 앞으로 외계 생명체 탐사를 어느 방향으로 진행하면 될지에 대한 단서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SPHEREx의 발사 예정은 2023년이며 예산은 발사 비용을 제외하고 2억 4200만 달러 정도가 될 것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