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an-STARRS Observatory is a 1.8-meter telescope located at the summit of Haleakalā, on Maui, Hawaii. For four years beginning in May 2010, the Pan-STARRS observatory surveyed the entire three-quarters of the sky visible from Hawaii many times in many colors of light. One of the survey's goals was to look for moving objects and transient or variable objects, including asteroids that could potentially threaten the Earth. Credit: R. Ratkowski)
역사상 가장 거대한 천문학 데이터가 일반에 공개 됐습니다. 우주 망원경 연구소(Space Telescope Science Institute (STScI))와 하와이 대학 천체 물리학과(University of Hawai'i Institute for Astronomy (IfA))의 연구팀은 Pan-STARRS 관측 데이터의 두 번째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1.6 페타바이트 관측 데이터는 위키피디아 텍스트 데이터보다 3만배 더 많은 양으로 이제까지 공개된 과학 데이터 가운데 가장 큰 것 중 하나입니다.
Pan-STARRS 망원경은 구경 1.8미터 정도로 대구경 망원경에 비해서는 주경이 작지만 먼 거리를 확대해서 보는 것보다 하늘 전체를 관측하는데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14억 화소 카메라를 이용해서 가시광 및 적외선 영역에서 데이터를 수집해 전체 하늘의 3/4에 달하는 면적을 관측하는 것입니다. Pan-STARRS 망원경은 지난4년에 걸쳐 5개의 필터를 이용해 12번 하늘을 관측했습니다. 여기에는 은하, 별, 그리고 기타 소행성과 혜성 30억 개의 데이터가 담겨져 있습니다. 분명 엄청난 크기의 데이터이지만, 사실 우주에 있는 별과 은하 중 극히 일부라는 사실에서 새삼 우주의 광활한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
Pan-STARRS DR2 데이터는 나사의 Mikulski Archive for Space Telescopes (MAST)에 저장되어 배포되며 누구나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다만 데이터의 전문성과 크기 때문에 일부 전문가 집단 이외에는 접근이 어려울 것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볼 수 있는 변화는 빅데이터라는 시대적 화두에 걸맞게 과학 데이터의 양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 이상으로 분석하고 가공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연구자의 역량에서 데이터 생성보다 분석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는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