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지네이션 테크놀로지 (Imagination Technologies. 이하 이메지네이션) 가 새로운 플래그쉽 모바일 GPU 인 PowerVR GX 6650 을 공개했습니다. 현재 모바일 그래픽 시장은 PowerVR, 퀄컴의 아드레노 (Adreno), 엔비디아의 테그라, 그리고 ARM 의 Mali 시리즈들이 경쟁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그 경쟁은 2014 년에도 매우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미 엔비디아는 케플러 기반의 테그라 K1 을 공개했는데 192 개의 쿠다 코어를 가진 강력한 그래픽 성능으로 과거 PS3 나 XBOX 360 의 그래픽 성능을 뛰어넘었다고 주장하는 상황입니다. ( http://jjy0501.blogspot.kr/2014/01/Nvidia-revealed-a-tegra-k1.html 참조) 여기에 스냅드래곤도 올해 나올 805 에 새로운 GPU 인 Adreno 420 을 탑재할 예정이고 ( http://jjy0501.blogspot.kr/2013/11/Snapdragon-805-for-UHD.html 참조) Mali 역시 T760 이란 새로운 하이엔드 코어를 내놓을 계획입니다. ( http://jjy0501.blogspot.kr/2013/12/ARM-Mali-T700-Series.html 참조)
물론 실 성능은 검증해봐야 겠지만 어쨌든 PowerVR 의 주적들이 모두 강력한 성능을 내세우면서 업그레이드를 하는지라 PowerVR 역시 구경만 할 수 없는 상황인 셈입니다. 이메지네이션사가 PowerVR 6 시리즈를 공개할 당시 플래그쉽은 6630 인데 아직 성능 비교는 못해봤지만 이것만으로는 앞으로의 경쟁이 만만치 않다고 생각했는지 새로운 플래그쉽 GPU 인 GX 6650 을 공개했습니다. 새 GX 6650 은 6 개의 통합 쉐이딩 클러스터 (Unified Shading Clusters (USCs)) 와 192 개의 그래픽 코어를 갖추고 있습니다.
(GX 6650 의 블록 다이어그램. A block diagram of the PowerVR GX6650 GPU shows the six clusters and 192 cores Source : Imagination Technologies)
이메지네이션은 구체적인 연산 능력을 공개하진 않았지만 GX 6650 이 경쟁자 대비 50% 나 빠르며 (그런데 그 경쟁자가 누구인지는 구체적으로 거론하지 않았음) 현존하는 모바일 GPU 가운데서 가장 강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실 이건 올해 말과 내년 초에 실제 제품이 나와야 검증이 가능한 부분이 될 것 같습니다. 한가지 성능에 대해서 짐작할 수 있게 하는 부분은 GX 6650 이 4K 스마트 TV 에 쓰일 수 있다고 설명한 부분으로 그렇다면 4K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GPU 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에서 4K 는 아직 미래의 일로 느껴지기는 하지만 이미 2560 x 1600 급 타블렛들도 나온 마당이고 외부 출력으로 4K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경우도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 기기가 4K 디스플레이 출력 기능이 있다는 것이 그렇게 놀랍지는 않습니다. 물론 최근 ARM 기반 SoC 들은 스마트 TV 에도 들어가는 만큼 4K 스마트 TV 시장을 염두에 둬야 할 필요도 있겠죠.
사실 모바일에서도 높은 그래픽 성능을 구현하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그것보다 발열과 전력 소모를 충분히 줄이면서 성능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기기를 손난로로 만들거나 걸핏하면 스로틀링이 걸린다면 아무리 빨라도 의미가 없게 마련이니까요. 이메지네이션은 여기에 대해서 GX 6650 이 PVR3C 와 PowerGearing G6XT 와 같은 최신의 절전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PowerGearing G6XT 는 마치 무슨 제품 명칭 같기도 한데 전력 관리 기술의 세트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기술을 통해서 GX 6650 은 모든 GPU 의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6 개의 쉐이딩 클러스터를 요구 조건에 따라 배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PowerGearing G6XT offers advanced power management for best in class efficiency )
PVR3C 는 여러 종류의 압축 포맷으로 PVRTC/ ASTC for texture compression / PVRIC for frame buffer compression / PVRGC geometry compression 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대역폭이 제한된 모바일 환경에서 여러가지 압축 기술을 통해서 효율성을 증대시키므로써 최종적으로는 같은 일을 해도 적은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거나 같은 에너지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PowerVR 은 특히 인텔 및 애플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데 사실 이 두회사가 이메지네이션의 주요 주주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일부에서는 이 PowerVR GX 6650 이 차기 아이패드에 들어가든지 아니면 그 커스텀 버전이 들어갈 수 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무튼 CPU 부분에서는 ARM 기반 프로세서들이 시장을 석권한 것과는 달리 그래픽 부분에서는 여러 회사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과연 언제까지 이런 구도가 유지될지도 궁금하네요. 물론 GX 6650 의 구체적인 성능도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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