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4년 7월 1일 화요일

(루머) 인텔 스카이레이크 관련 루머들




 아직 인텔에서 공식적으로 출시 시기를 언급한 바는 없지만 슬슬 그 루머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차기 인텔 CPU 인 스카이레이크에 대해서 보다 디테일한 루머들이 나왔습니다. 물론 아직 공식적인 이야기는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루머이지만 인텔 CPU 관련해서 디테일한 루머들은 어느 정도 맞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에 소개드려 봅니다.


 스카이레이크는 Y/U/H/S 의 버전으로 등장하게 될 것이며 현행 하스웰과 비슷하게 Y 및 U 형은 모바일을 위한 것입니다. Y 형과 U 형은 LPDDR3 를 지원하게 되는데 물론 LPDDR4 를 지원하는 다른 변형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는 할 수 없습니다. 그래픽 코어는 GT2 를 내장하게 되며 (이전 루머에 의하면 이 새 GT2 는 전세대 대비 증가한 24 개의 실행 유닛 (EU) 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함) eDRAM 은 빠지게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Y 버전의 경우 TDP 는 4W 까지 내려가 얇은 타블렛에 들어가기 적합하게 되는데 이런 변화는 이미 브로드웰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므로 가능성 있는 이야기라고 하겠습니다. U 버전은 일부 모델에 eDRAM 이 포함되며 GT2/GT3e 버전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TDP 는 15 W - 28 W 로 울트라북이나 얇은 노트북에 들어가는 용도입니다. 이는 현재 라인업을 계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성능 노트북을 위한 H 시리즈 역시 이전과 큰 변화는 없는데 DDR4 를 지원하는 것이 큰 차이입니다. 또 GT4e 라는 새로운 그래픽 코어도 들어갈 계획인데 이전 루머에서 GT4 는 실행 유닛이 무려 72 개에 이를 수 있다고 언급했기 때문에 사실이라면 현재 내장 그래픽 대비 상당한 그래픽 성능 향상이 예상됩니다.  


 S 버전은 LGA 소켓 버전으로 데스크탑 CPU 를 의미하며 TDP 는 35 - 95 W 사이로 현재와 비슷하지만 이 이야기 대로라면 다소 최고 TDP 가 증가하게 됩니다. 과연 실제로 그럴지는 약간 의문이긴 하지만 말이죠. DDR4 지원은 이전부터 언급되었던 대로이지만 일부 버전은 DDR3L 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픽 코어도 GT4e 까지 지원하는 버전이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스카이레이크 라인업.     wccftech)  


 Y/U 버전은 PCH (Platform Control Hub) 를 다이 내부에 내장해서 별도의 칩셋없이 SoC 디자인으로 작동하는데 이는 전력 소모를 줄이는 데 유리하므로 타당한 이야기라고 하겠습니다. H/S 버전은 현행대로 분리해서 별도 칩셋 (100 시리즈라고 알려진) 과 조합되게 될 예정입니다. 소켓 역시 새로운 소켓이 사용되어 구형 메인보드에서는 칩셋과 소켓 때문에 스카이레이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한편 DMI 2.0 은 3.0 으로 교체되어 속도가 5 GT/s 에서 8 GT/s 로 속도가 빨라집니다.  


  • SKL-Y Config 1: 2 Cores with GT2 Graphics and LPDDR3 1600Mhz Memory Support. TDP is 4W andeDRAM statistics are unknown, most likely because it will not have eDRAM.
  • SKL-U Config 1: 2 Cores with GT2 Graphics and LPDDR3 1600Mhz Memory Support with 15W TDP.
  • SKL-U Config 2: 2 Cores with GT3e Graphics and 64MB of eDRAM, supports LPDDR3 1600Mhz Memory and 28W TDP.
  • SKL-H Config 1: 4 Cores with GT2 Graphics and DDR4 2133Mhz Memory Support. TDP is 35W.
  • SKL-H Config 2: 4 Cores with GT4e Graphics and DDR4 2133Mhz Memory Support. Features 128MB eDRAM and a TDP of 45W.
  • SKL-S Processors will support dual memory type namely the DDR3L/DDR3L-RS 1600Mhz and DDR4 2133Mhz. They will also support configurable TDP and come in two models, namely the 35W and 65W designs with the exception of the quad core (GT2 Only) which will come in a 95W TDP Design.
  • SKL-S Config 1: 2 Cores with GT2 Graphics and Dual Memory and Dual TDP.
  • SKL-S Config 2: 4 Cores with GT2 Graphics with Dual Memory and 95W TDP.
  • SKL-S Config 3: 4 Cores with GT4e Graphics with Dual Memory and 64MB of eDRAM. These will feature Dual TDP.

(각 라인업 별 특징)  


 한가지 더 의문점은 2015 년의 라인업인데 본래 브로드웰이 나와야할 2014 년 2 분기에 하스웰 리프레쉬가 대신 등장함에 따라 인텔의 데스크탑 CPU 로드맵이 꼬여버린 상태입니다. 이대로라면 2015 년에 브로드웰과 스카이레이크가 동시에 공존해야 하는 충돌 상황이 생기고 마는데 여기에 대해서 다양한 루머나 관측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유출되었다는 로드맵 가운데 하나 )


 최근에 등장한 루머에 의하면 2015 년 2 분기 쯤 브로드웰과 하스웰이 동시에 등장하는데 브로드웰은 언락 버전 (K) 이, 스카이레이크는 락된 S 버전만 등장한다고 합니다. 이 역시 뭔가 이상한 조합인데 실제로 그렇게 될지는 좀 기다려봐야 알 것 같습니다. 최근에 꼬여버린 스케쥴 때문에 2015 년의 상황은 지금 예상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지난 몇년간의 CPU 성능이 예전 같지 않게 정체되어 있어 새로운 CPU 출시 소식에 그렇게 관심이 집중되지는 않지만 아무튼 조금씩은 계속 진보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새 아키텍처가 나올 때 마다 보통 IPC 는 10% 정도 증가했는데 스카이레이크 역시 다소 나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DDR4 의 도입으로 앞으로 메모리 부분에서도 빠른 클럭 증가를 기대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물론 그런점을 감안해도 과거 같은 잦은 CPU/메모리 업그레이드는 이제는 필요없는 시대가 되었지만 말이죠.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