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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인 우주선의 상업화 시대를 열까 ? 스페이스 X 드래곤 V2 공개



 최근 수년 사이 민간 우주 회사들이 발사체를 개발해서 우주 공간으로 화물을 실어 나르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미국 회사들이 특히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데, 본래 미국이 정부 주도 보다는 민간 주도에서 더 큰 장점을 보인다는 점을 고려하면 놀랄만한 일은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두각을 나타내는 회사는 스페이스 X (space X) 와 오르비탈 사이언스 (Orbital Science) 로 전자는 드래곤, 후자는 시그너스 우주선 보유하고 있습니다. 


 페이팔, 테슬라모터스 등으로 유명한 엘런 머스크가 CEO 로 있는 스페이스 X 는 자사의 Dragon 우주선의 개량형인 Dragon V2 를 공개했는데 (V2 는 Version Two 라는 의미라고 함) 이 우주선은 내부에 7 인승 좌석을 지닌 유인 우주 수송선입니다. 이 우주선은 개발 당시에는 드래곤 라이더 (DragonRider) 라는 명칭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스페이스 X 의 드래곤 V2 우주선  SpaceX's Dragon V2 spacecraft. Image Credit: NASA/Dimitri Gerondidakis ) 





(SpaceX Dragon V2 | Flight Animation)




(공개 이벤트  SpaceX Dragon V2 | Unveil Event ) 


 현재 스페이스 X 는 보잉, 시에라 네바다 (Sierra Nevada), 블루 오리진 (Blue Origin) 등과 경쟁 중에 있습니다. 이 회사들은 모두 2017 년 첫번째 상업 우주선을 이용한 우주인 수송 사업에 뛰어들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 모든 회사들이 선택될 순 없을 것이고 이 중에서 승자 1-2 개 정도 살아남으면 나머지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아직 최종 승자라고는 할 수 없지만 현재까지의 실적으로 봤을 때 드래곤 V2 는 유력한 후보이긴 합니다. 다만 스페이스 X 의 드래곤 V2 는 단순히 화물 수송이 목적이던 1 세대 드래곤 우주선의 유인형 버전이라고 볼 수 없을 만큼 많은 변형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재미있는 부분은 방열판과 역분사 로켓을 통해 감속을 하며 지상에 착륙하는 우주선이라는 점입니다. (1 세대 드래곤 우주선은 바다에 착륙) 


 드래곤 V2 는 8 개의 슈퍼드라코 (SuperDraco) 엔진을 가지고 있으며, 이 엔진들은 두개씩 쌍을 이뤄 작동하게 됩니다. 엔진 하나의 추력은 71 kN (16,000 lbf) 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많은 엔진을 둔 이유는 하나가 고장나도 나머지들이 안정적으로 우주선을 착륙 시키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낙하산 대신 로켓으로 정밀하게 착륙 위치를 조정하면서 착륙이 가능하다면 회수가 훨씬 쉽고 안전할 뿐 아니라 회수 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회사가 개발중인 F9R 재사용 팔콘 9 로켓 ( http://jjy0501.blogspot.kr/2014/05/Falcon-9-Reusable.html ) 과 더불어 드래곤 V2 로켓 역시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점차 재사용 가능 로켓의 시대가 가까워지는 느낌입니다. 다만 앞으로 기술을 검증하고 안전성을 입증하는 과정이 그렇게 간단하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과연 근 미래에 우주선도 자동차나 항공기, 선박 처럼 민간 회사들이 경쟁을 통해 발전을 이룩할 수 있을지가 궁금해 집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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