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Arm)
Arm이 3nm 최신 노드를 적용한 고성능/중급/저전력 제품군인 Cortex - X925/A725/A520을 선보였습니다. 이 코어들은 Arm CSS (Client SubSystem)을 구성하는 프로세서들로 2024년 형 Arm v9.2 코어 디자인을 적용해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Cortex - X925/A725/A520 CCS는 이전보다 안드로이드 시스템에서 최대 30% 정도 연산 능력이 우수하고 59% 정도 AI 성능도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전력 효율도 30% 정도 높아졌다는 것이 Arm의 설명입니다. 이는 아키텍처 개선과 함께 미세 공정 개선의 힘을 통해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Credit: Arm)
이 가운데 X4의 후계자인 X925는 싱글 코어 성능을 최대 36%까지 끌어 올렸다는 것이 Arm의 주장입니다. 대신 연산 유닛을 대폭 늘리면서 전력 소모량도 늘었을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추후 확인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보다 더 흥미로운 부분은 최대 14코어 클러스터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X925가 노트북이나 PC 시장을 노린 고성능 코어라는 점을 짐작할 수 있게 만드는 대목입니다. 이보다 더 나은 성능을 위해 독자 디자인을 만드는 퀄컴이나 애플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Credit: Arm)
과거에는 고성능 코어였지만, X 시리즈 등장 이후 중급형 코어가 된 A725는 전력 대 성능을 A720 대비 최대 35% 정도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역시 3nm 공정을 기반으로 아키텍처 향상 및 미세 공정 향상을 통해 성능을 높인 것으로 보입니다.
(Credit: Arm)
한 가지 흥미로운 대목은 리프레쉬 A520는 A525라는 이름을 붙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사실상 같은 아키텍처인데 3nm 공정 도입으로 성능을 높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우 전성비 향상은 15% 정도인 것으로 보입니다. 나머지 코어에서 아키텍처 개선이 성능에 얼만큼 기여했는지를 짐작하게 하는 부분입니다.
Arm 코어들은 꾸준히 성능을 높이면서 이제는 모바일 부분 만이 아니라 서버, PC 부분까지 침투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경쟁 상대가 있는 것이 유리할 수밖에 없는 만큼 앞으로도 x86과 치열한 경쟁을 기대해 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