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mage of NASA's Hubble Space Telescope was taken on May 19, 2009 after deployment during Servicing Mission 4. Credit: NASA)
1990년에 저지구 궤도에 올린 허블 우주 망원경은 우주 왕복선이 현역이던 시절 2009년 마지막으로 수리와 업그레이드를 마친 후 최대한 운용할 수 있을 때까지 운용하다 2030년대에는 지구 대기권에서 최후를 맞아할 예정입니다.
마지막 수리가 끝난 후 15년이라는 세월이 흘렀기 때문에 허블 우주 망원경은 이미 여기 저기 고장난 곳이 많습니다. 그 가운데 핵심적인 부품이 바로 자이로스코프입니다.
자이로스코프는 우주 망원경이 흔들리지 않게 자세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허블 우주 망원경의 경우 처음부터 넉넉하게 6개의 자이로스코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하나씩 고장나 이제는 3개만 작동하는 상태입니다.
그렇지만 결국, 남은 3개의 자이로스코프 가운데 한 개도 최근 고장나면서 우주 망원경은 지난 5월 24일 작동을 중단했습니다. 나사는 수리는 어렵다고 보고 남은 두 개의 자이로스코프 중 하나씩 사용해가며 관측을 계속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따라서 한 곳을 지속적으로 바라보기 힘들기 때문에 관측 시간은 감소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이부분은 수리를 할 수 있다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여기에 관심이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나사는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이나 발사를 앞둔 로만 우주 망원경에 더 집중할 계획으로 현재로써는 수리 계획이 없습니다.
아쉬운 일이긴 하지만, 앞서 케플러 우주 망원경이 그랬듯이 이제 허블 우주 망원경도 임무를 마무리할 시간이 다가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https://phys.org/news/2024-06-nasa-hubble-space-telescope-temporarily.html
https://science.nasa.gov/missions/hubble/nasa-to-change-how-it-points-hubble-space-telescope/
댓글
댓글 쓰기